형만한 아우 있네~! 원조 넘은 후발제품 인기 '후끈'

입력 2015-08-12 13:55  



최근 인기 예능 프로그램을 섭렵하고 있는 셰프 군단과 먹방, 레시피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식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먹는 것이 단순한 취식을 넘어 가장 중요한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도 식문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아진 관심에 부응하고자 연일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이미 시장에서 흥행이 검증된 제품의 약점을 수정하고 보완한 똑똑한 후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사실 원조 제품이 이미 시장을 구축한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형성돼 같은 군의 제품이 출시되더라도 큰 관심을 받기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호응을 바탕으로 원조 제품을 능가하는 품질력과 자사 제품만의 차별화를 갖췄다면 후발 주자들에게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다. 최근 ‘형만한 아우 없다’는 인식을 단숨에 불식시키며 개선된 품질력과 원조 제품을 능가하는 차별화 전략으로 승승장구 중인 제2의 제품들을 짚어봤다.

★도지마롤에 도전한 편의점 디저트...쁘띠첼 스윗롤

`작은 사치` 열풍으로 디저트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디저트 롤케익은 백화점 식품관에서 판매하는 해외 인기 디저트에 버금가는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며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국내에서 크림 롤케익으로 가장 큰 관심을 받았던 원조격 디저트는 2013년 백화점 식품관에 입점한 몽슈슈의 도지마롤이다. 60% 이상이 크림으로 채워져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으며, 당시 도지마롤을 먹기 위해 오픈 전부터 줄을 서는 진풍경이 목격됐고 월 4억~5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연일 품절 사태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 쁘띠첼에서는 ‘몽슈슈 도지마롤’의 아성에 도전하는 ‘쁘띠첼 스윗롤’을 출시해 편의점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올 초 3월에 출시한 ‘쁘띠첼 스윗롤’은 출시 2개월 만에 100만개 판매를 넘어서며 편의점과 마트에서 품절을 기록하며 히트 상품으로 떠올랐다.

편의점에서 2500원에 살 수 있다는 편리성과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고 나선 것. 또한 풍성하고 신선한 우유크림 비율을 전체 60%까지 늘려 도지마롤에 버금가는 뛰어난 맛을 자랑한다. 실제 쁘띠첼 스윗롤은 소비자가격 기준으로 월 15억원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며 도지마롤을 능가하는 디저트로 승승장구 중이다.

★신라면-너구리 비켜라...‘굵은 면발’ 차별화 전략, ‘짜왕’

짜왕의 돌풍은 거셌다. 라면 업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짜왕은 굵은 면발과 프리미엄 짜장라면이라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며 라면 업계에 지각변동을 몰고 왔다.

닐슨코리아의 조사결과, 6월 짜왕 매출은 5월의 83억원에 비해 54% 상승했으며 라면시장에서는 두 달 연속 신라면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라면 신제품이 거둔 실적으로는 이례적인 기록이다. 이로서 10년째 고착화된 ‘신라면-짜파게티-안성탕면-너구리-삼양라면’의 인기브랜드 순위 체제에 변화를 가져왔다.

최근 농심은 늘어나는 짜왕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기지를 수도권 핵심공장인 ‘안양공장’으로 까지 확대하는 등 라면시장에서 새롭게 등장한 짜왕에 귀한 대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격은 낮추고 양은 많게! 원조제품 뛰어넘는 PB브랜드 제품

그런가 하면 마트와 편의점 등 유통업계에서 출시하는 PB브랜드(Private Brand) 제품의 돌풍이 거세다.

PB상품이 제조업체 브랜드(NB, National Brand) 상품을 앞지르고 있는 현상이 눈에 띄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NB상품보다 PB상품이 저렴하고 품질도 NB상품들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롯데마트에서 지난 2013년 5월 출시한 PB상품 `통큰 초코파이`의 경우 기존 브랜드사 제품보다 20% 저렴하고 수량은 6개를 더 담아 판매했다. 이에 원조인 오리온 `초코파이` 등 기존의 초코파이 브랜드사 보다 최대 3배 가량 판매량이 높게 나타나는 등 NB상품들을 단숨에 앞질렀다.

또한 세븐일레븐에서 내놓은 PB상품인 `초코는 새우편`도 NB상품을 가뿐히 제쳤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이후 농심의 `새우깡` 판매를 앞섰으며 특히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판매량에서 새우깡이 120만개 가량 판매된 것에 비해 `초코는 새우편`은 150만개 가량이 판매됐다고 세븐일레븐 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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