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 이슈 진단
전화 : 최창규 NH투자증권 연구위원
8월 옵션만기 전망
삼성전자의 코스피 차지 비중이 20% 가까이 되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움직임은 선물지수의 움직임과 외국인들의 선물매매와 연동되는 부분이다. 지난주 삼성전자의 주가 부진이 나타나면서 외국인의 선물매도와 프로그램 매도의 악순환 구도가 형성되었다. 이번 주 프로그램 매매도 긍정적이지 못한 전망이지만 다행히 삼성전자의 주가가 안정을 찾음에 따라 외국인의 선물매도가 잦아졌고 프로그램 매매도 매수 우위로 진행되는 모습이었다. 이런 상황을 조합해본다면 전반적으로 중립적인 만기효과가 예상된다고 볼 수 있다. 코스피2000 포인트 하회 이후의 저가 매수성 성격인 비차익매수가 유입되고 있어 소폭매수 우위가 만기효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8월 옵션만기 핵심변수
중요한 변수는 외국인의 선물매매일 수 있다. 외국인의 정규거래와 야간거래를 이분화하여 보아야 한다. 야간거래에서는 국내시장이 멈춰져 있기 때문에 글로벌매크로 상황에 따라 매매를 진행한다. 위안화 쇼크가 있었기 때문에 야간거래에서는 외국인의 선물매도가 대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반해 정규거래 선물외국인들의 포지션은 지난 주까지만 해도 매도가에 접근했지만 이번 주 지그재그 형태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결국 현 시점에서 주목해야 할 수급적인 변수는 야간거래에서 외국인이 순매도를 강화할지, 순매도를 접고 매수에 접근하는 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8월 옵션만기 투자전략
오늘 옵션만기 금통위가 있고 내일 임시공휴일로 인해 휴장이다. 즉 하루 더 매매를 할 수 있는 영업일이 없다라는 부분들이 있다. 위안화 절화 이후에 중국본토증시가 어떻게 개장하느냐가 오늘 만기 핵심적인 변수라고 판단된다. 그렇지만 차익거래나 비차익거래에 큰 물량이 나올 수 있는 구도는 아니기 때문에 만기효과에 기대하기 보다는 금통위에서 금리결정을 어떤 방향으로 추진할지 또 중국증시의 반등여부에 초점을 맞춰 매매전략을 세우는 것을 추천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