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발표한 `주차장 사고특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부주의하게 차량 문을 열다가 옆에 주차된 차의 옆면을 찍는 이른바 `문콕` 사고가 최근 5년간 2배 가까이 급증했다는 것.
아파트 같은 곳에서 보아도 `완벽한` 전후좌우면을 가진 차를 찾가 어려운 것이 단적인 예다.
연구소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현대해상이 접수한 자동차보험 주차장 사고 94만3,329건과
대형마트·대형아파트단지에 주차된 차량 625대를 조사·분석한 결과 `문콕`으로 보험처리된 사고는
2010년 230건에서 2014년 455건으로 5년 사이에 97.8% 다시말해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작년 한 해 동안 보험업계 전체에서 이 사고로 지급된 보험금 규모만도 13억5천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같은 `문콕` 사고 급증은 레저용차량(RV)을 중심으로 차량 덩치가 전반적으로 커지고 있지만 주차면 규격은 25년째 거의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 통계누리의 국내 승용차 규모별 구성비를 보면 2015년 5월 현재 중·대형 차량 비중이 85.2%로
특히 대형차량 비중은 2000년 8.9%에서 올해 5월 26.2%로 세 배 가까이 늘어났다.
그러나 주차장 규격은 일반형이 1990년 2.3m×5.0m로 개정된 이후 변화가 없다.
2012년 7월 이후 건설된 주차장에 2.5m×5.1m의 확장형 주차면을 30% 이상 설치토록 한 것이 유일한 변화이지만
늘어나는 중·대형 차량을 소화하기엔 역부족일수 밖에 없다.
연구소 측은 직접 일반형 규격의 주차장에 중형 차량이 나란히 주차했을 때 공간이 어느 정도 부족한지 실험했다.
차종별로 중형 차량의 전폭(사이드미러를 제외한 차체 좌우 끝단 사이의 너비)은 1,865㎜이고, 대형차량은 1,900㎜.
중형차량은 문의 1단 열림각인 30도로 열었을 때 56.6㎝의 여유폭이 필요한데
중형차량이 나란히 일반형 주차장에 세워졌을 때 실제로 생기는 여유폭은 43.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형차량 기준으로 차문을 열 공간이 13.1㎝나 부족하다는 이야기다.
주차면 넓이를 키우면 `문콕` 사고를 줄일 수 있긴 하지만 가뜩이나 부족한 주차용량이 더 줄어들 수밖에 없어 해결책으로 거론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결론적으로는 `각자조심`밖에 없다는 이야기고 보면 차를 타고 내릴 때 천천히 하는 방법외에는 현재로서는 묘안이 없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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