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수명이 늘면서 은퇴 후 삶을 위한 대비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은퇴를 앞둔 40-50대 뿐만 아니라 이제는 20-30대 직장인들도 일찍이 은퇴 관련 금융상품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은행들은 이 고객들을 잡기 위해 은퇴브랜드를 출범하는 등 은퇴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박시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재 퇴직연금 규모는 108조원. 금융권은 2020년까지 퇴직연금 시장이 170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은행들은 앞다퉈 은퇴브랜드를 신설하거나 기존에 있던 전담팀들을 확대·강화하는 등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습니다.
은퇴예금과 퇴직연금, 신용카드, 은퇴대비 자산관리 등 은퇴상품들을 연계한 패키지상품도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오늘 예적금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 은퇴브랜드 ‘청춘100세’를 대체한 종합 은퇴설계브랜드 ‘웰리치(We`ll Rich)를 출시했습니다.
예적금뿐만 아니라 펀드와 보험, 신탁과 카드까지 총망라한 패키지상품을 출시하고 전문가와의 자산관리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난달 `NH ALL플랜‘을 출시, 100개 거점점포 운영을 시작한 농협은행은 출시 한 달만에 가입금액이 3천억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NH ALL플랜 역시 연금예금과 주택연금대출, 신용카드와 자산관리 전문인력을 배치하는 등 종합 은퇴상품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국민은행은 최근 팀 단위였던 은퇴 관련 전담조직을 ‘KB골든라이프지원부’로 확대, 은퇴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가장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는 곳은 신한은행의 미래설계센터입니다. 지난해 4월 출시 후 내놓은 은퇴생활비 전용 통장 ‘미래설계통장’의 가입고객은 130만명을 넘었습니다. 은퇴상품 판매액은 4조원에 육박했습니다.
은행과 보험 증권을 연계한 종합 은퇴설계시스템인 ‘S-미래설계’는 현재까지 3만명이 넘는 고객이 찾았습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4월 전국 70개로 시작한 미래설계센터를 1년만에 10배 이상 늘린 781개로 확대하기도 했습니다.
저금리로 예대마진에 의존하기 힘든 상황에서 각종 수수료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은퇴 시장이 은행들의 돌파구로 떠오르면서 시장 선점 경쟁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박시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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