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삼성전자의 대화면 스마트폰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 S6엣지 플러스`가 오늘 출시됐습니다.
삼성은 휴대폰과 태블릿 PC를 합쳐 줄인 말인 `패블릿`의 원조로서 이번 신제품들을 통해 애플에 빼앗긴 시장을 되찾겠다는 각오인데요.
신선미, 임원식 두 기자가 이번 신제품의 주요 특징들을 소개합니다.
<기자 크로마>
지금 제가 들고 있는 폰이 바로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엣지 플러스`입니다.
두 모델 모두 5.7인치로 `대화면 빅브라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노트5`는 겉보기에 이전 제품인 `갤럭시노트4`와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디자인은 물론 5.7인치 쿼드HD 화면도 그대로입니다.
다만 좌우 테두리 즉 베젤 폭이 2mm 가량 줄었고 뒷면도 곡면 디자인을 적용해 좀 더 날렵해 보입니다.
`노트` 시리즈 고유의 S펜은 꺼내던 방식을 개선해 살짝 누르면 튀어나오도록 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플러스`도 기존 `S6 엣지`보다 화면이 커졌단 점 외에 디자인이 크게 달라진 건 없습니다.
이전보다 `라이브 방송` 기능 등 화면 활용도와 유무선 충전 효율이 나아졌다는 점은 눈에 띕니다.
두 모델 모두 오히려 경쟁사인 애플의 `아이폰`과 닮아가는 느낌입니다.
착탈식 배터리를 버리고 일체형의, 또 금속 소재의 케이스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유리를 세밀하게 덧댔습니다.
마이크로 SD 확장 메모리를 없애고 나노 유심을 사용한 점도 비슷합니다.
관건은 얼마나 흥행하느냐일 텐데 삼성전자는 일단 `갤럭시노트5`를 1,000만 대 이상 팔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전작 `노트4`가 출시 반년 만에 1,000만 대 팔렸고 통상 노트 시리즈가 출시 1~2년차에 2,000만 대 팔렸던 것을 감안하면 목표치가 그리 높지는 않아 보입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 시장이 예전처럼 뜨겁지 않기 때문일 텐데요.
이 가운데 눈에 띄는 건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가 제품 출시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겁니다.
경쟁 서비스인 `애플페이`가 갖지 못한 범용성을 확보하며 간편결제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인데요.
`삼성페이`의 성공 가능성, 임원식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지금까지 뉴스룸에서 한국경제 TV 신선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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