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행이 대출하는 1000만달러는 수은의 대외채무보증을 통해 성사됐습니다.
두 은행의 금융 제공은 컨테이너캐리어스사가 현대삼호중공업에 발주한 컨테이너선 2척(9443TEU급)의 수출 지원을 위해 이뤄졌습니다. 현대삼호중공업이 수주한 금액은 총 1억7,400만달러입니다.
이번 선박금융 프로젝트는 글로벌 중장기 선박금융시장에 수은이 국내 지역은행을 참여시킨 첫 사례입니다.
수은은 서울 여의도 본점내 해양금융 담당조직을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로 옮겨 지난해 11월 10일 ‘해양금융종합센터’를 출범시킨 바 있습니다.
같은 날 수은은 해양금융 협력체계 강화와 글로벌 네트워크 공유를 위해 부산은행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수은은 부산은행이 중장기 선박금융에 처음 참여하는 점을 감안해 프로젝트 신용리스크, 자금조달 및 상환 리스크 경감을 위해 부산은행 대출에 단기우선상환제를 적용했습니다.
단기우선상환제는 수은이 시중은행 앞으로 원리금 상환보증을 해주면서 시중은행이 수은의 대출금 보다 먼저 원금을 상환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번 선박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자금 1억7,400만달러는 해외선사가 4,300만달러를 직접 부담하고, 수은 7,700만달러, 부산은행 1,000만 달러(수은 보증부), 국제상업은행이 4,300만달러를 협조융자하여 조달됩니다.
수은 관계자는 “초저금리 시대에 순이자마진 저하로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는 국내 상업 금융기관들이 수은의 금융주선을 통해 중장기 선박금융시장에 참여하여 새로운 수익기반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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