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은 소비 촉진 대책…유통·관광 효과 '미지수'

입력 2015-08-26 17:15   수정 2015-08-26 18:20



<앵커>

정부가 메르스로 인해 움츠러든 내수를 살리기 위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에 대한 개별소비세를 낮추는 대책이 나오긴 했지만, 정작 큰 피해를 입은 유통과 관광업계는 아쉽다는 반응입니다.

이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메르스 첫 확진자가 나와던 5월 20일부터 지난달까지 메르스가 한국경제에 미친 여파는 상당했습니다.

사람들이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곳을 피하다보니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매출에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실제로 지난 지난 6월,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1년 전 보다 각각 매출이 10% 이상 하락했습니다.

특히, 백화점 매출의 경우 전달보다 27%나 빠졌습니다.

5월 가정의 달을 기점으로 살아나던 소비심리에 찬물을 끼얹은 겁니다.

이후 7월은 메르스 이전 수준을 회복한 모양세입니다.

백화점의 경우, 메르스 발생 이전 3개월 동안의 평균 매출은 1년 전에 비해 0.5% 줄었지만, 7월에는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정부의 소비 활성화 대책이 `뒷북` 대책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일각에서는 다음달 `추석 명절`이 있기 때문에 정부가 자연스런 소비 활성화 기류에 편승하려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인터뷰> 유통업계 관계자
"이번 대책 효과가 조금 있을지 모르겠지만, 성수기이기 때문에 자연증감인지 (대책의 효과인지) 구분될 정도로 보이는건 없습니다."

더구나 현재까지 피해 회복을 하지 못한 관광업계에 대한 대책은 쇼핑 활성화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보다는 한국이 메르스 안전지역이라는 것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관광업계 관계자
"우리나라 사람들은 메르스가 아무렇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중국 사람들은 `사스` 때 겪어봤기 때문에 아직도 한국은 난리입니다."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문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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