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비상장 계열이거나 총수 2세 지분율이 높은 계열사일수록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한적으로 기업 정보가 공개되는 비상장사의 내부거래 비중은 상장사의 3배에 달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밝힌 `2015년 대기업집단 내부거래 현황 정보공개`에 따르면 지난해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48개(소속 계열사 1천347개)의 전체 매출액에서 내부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12.44%로 2013년에 비해 0.02%포인트 줄었고 내부거래 금액은 181조1천억원으로 4천억원 감소했습니다.
전체 대기업 계열사 5곳 중 2곳(37.3%)은 내부거래 비중이 30% 이상이었습니다.
내부거래 자체가 위법한 것은 아니지만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로 총수의 사적 이익을 늘리는 등 부당 거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부는 매년 대기업의 내부거래 현황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올해 분석 결과 총수 있는 대기업의 비상장 계열사에서 내부거래가 가장 잦았는데, 이런 기업의 평균 내부거래 비중은 24.5%였습니다.
대기업 상장 계열사의 내부거래 비중은 7.9%(81조7천억원)인 반면 비상장사는 23.3%(99조3천억원)에 달해 3배 정도 높았습니다.
또한 총수가 있는 대기업의 내부거래 비중은 12.7%로, 총수 없는 곳(10.6%)보다 높았습니다.
특히 총수 2세 지분율이 100%인 계열사는 매출의 절반 이상인 51.8%를 내부거래로 하고 있었습니다.
총수 2세 지분율이 20% 이상인 회사는 11.2%, 30% 이상은 19.5%, 50% 이상은 42.7%로 내부거래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기업별로는 SK(28.0%), 포스코(19.4%), 현대차(18.8%), 한솔(16.4%), 태영그룹(16.2%) 순으로 내부거래 비중이 높았습니다.
금액으로는 SK(47조4천억원), 현대차(31조1천억원), 삼성(25조3천억원), LG(16조4천억원), 포스코그룹(13조7천억원) 순이었습니다.
일감 몰아주기로 한때 논란이 됐던 SI 업종 내부거래 비중은 2013년 60.0%에서 지난해 59.9%로,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은 36.7%에서 33.5%로 각각 소폭 낮아졌습니다.
또한 광고대행업이 포함된 전문서비스업 내부거래 비중은 44.1%에서 31.0%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신봉삼 공정위 기업집단 과장은 "대기업 집단의 부당 내부거래와 사익편취 등에 대해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