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이제는 해시태그로 검색한다

입력 2015-08-27 16:39  


"화장품 정보요? 해시태그로 검색해요"

국내 가입자수 512만명을 넘어선 SNS 인스타그램이 화장품 마케팅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불과 1~2년 전까지만 해도 일부 해외 화장품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을 활용했지만, 현재는 한국 시장에 진출한 화장품 브랜드 대부분이 인스타 그램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인스타그램이 업계에서 이렇게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는 해시태그 기능때문이다. 해시태그란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는 사진에 대한 주제나 설명하는 단어에 `#`문자를 붙여 쓴 것으로, 인스타그램 가입자는 키워드 검색시 관련 게시물을 모아 볼 수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 올린 게시물이 페이스북에도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내용 공유 효과가 크다.

▲ `화장품` 단어 해시태그 게시물이 20만개나 넘게 게시되어 있고,`립스틱` 해시태그 된 게시물도 수천개가 넘는다

`화장품`이란 키워드로 해시태그 된 게시물을 검색해보면 무려 205131개가 검색되고, 립스틱은 138373개,쿠션 32131개,클렌징 10098개 등 그 외에도 `화장품스타그램`, `화장품추천` 등의 키워드로 검색되는 해시태그 게시물이 수천개에 이른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주체도 일반인, 화장품브랜드, 연예인 등 다양하고, 내용면에서도 메이크업 팁,제품 사용 리뷰, 화장품 브랜드 이벤트 외에도 각양각색이다.

특히 광범위한 검색을 보여주는 포털사이트와 달리 해당 단어에 대한 집중적인 검색 결과와 더불어 실시간으로 게시물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도 주요한 특징이다.
▲ fx 루나, 공현주 인스타그램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인스타그램 사용율이 높지 않았지만, 현재 국내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화장품 업계에서도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어느정도의 비용지출이 필요한 연예인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지 않더라도, 저 비용으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이같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