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 공감 e-펀드
출연 : 박형주 펀드온라인코리아 과장
오늘 주제 : 배당주 펀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는 롤러코스터 장세가 지속되면서 상대적으로 안정성을 얻을 수 있는 종목이나 상품에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변동성 장세, 특히 조정장세의 하방경직성이 강해 매력이 부각되고 있는 배당주와 배당주를 중심으로 운용되는 펀드를 제시한다.
배당주의 매력
배당주가 많은 매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국내 배당주 펀드의 코스피 종합주가지수는 연초 1,920P에서 2,189P까지 상승하다 등락 거듭 후, 조정을 받아 8월 말 1,940P까지 하락했다. 수익률 측면에서는 연초대비 변동이 없는 상황이다. 코스피 배당성장지수는 연초 대비 약 18% 상승했고, 코스피 고배당지수는 약 7.6% 상승했다. 동일 기간 종합주가지수가 조정을 받으며 연초대비 큰 등락이 없었던 것과 비교해보면 양호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다. 종합주가지수와 배당지수의 흐름만 보더라도 배당주 투자에 대한 매력이 높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배당주 투자, 매력은?
현재 국내 투자환경은 저성장 및 저금리 국면이 지속되고 있고 인구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배당주 펀드 투자에 주목해야 한다. 국내 성장률은 저성장국면에 진입하면서 2010년 GDP성장률이 약 3.8% 수준으로 나타났다. 저성장국면에 진입하면 고성장시기와는 반대로 배당이 증가해 배당주 투자에 대한 매력이 높아진다. 저금리 기조 때문에 채권 및 예금 등의 상품 수익률이 낮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배당주의 매력이 상승하는 것이다. 또한 매매에 의한 추가적인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다. 또 한 가지는 인구고령화로 인해 배당주에 대한 수요관심이 증가하게 된다. 노후인구가 증가하면 연금생활자가 증가하고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변동성이 낮아져 현금으로 창출 가능한 자산에 투자하게 된다. 이러한 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상품이 배당주이다.
배당주 펀드 자금 흐름
전반적으로 펀드시장에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 주식형 펀드 중에서 배당주 펀드로 약 1조 5,000억 원의 자금이 유입되었고, 중소형주 펀드를 제외한 일반주식형펀드에서 2조 7,000억 원의 자금유출과 비교해볼 때 배당주펀드로 자금유입은 지속되고 있다. 또한 최근 3년 동안 배당주 펀드가 약 30%의 성과를 기록했고, 연초대비 약 5.6%의 성과를 기록했다. 중소형주 펀드는 최근 시장에서 중소형주가 강세를 보이며 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코스피 200인덱스와 비교해보면 배당주 펀드의 성과는 양호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별 배당주펀드 수익률은?
최근 3년간 성과가 높았던 상위펀드는 오랫동안 펀드를 운용했던 신영자산운용, 베어링자산운용, 미래에셋 자산운용이다. 하지만 신영고배당이나 베어링고배당 펀드의 최근 1년 성과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러한 이유는 전통적으로 배당주펀드에 대한 운용규모가 증가하면서 배당주만 가지고 펀드를 운용하는데 겪은 어려움이 단기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펀드 슈퍼마켓 부문에서는 한국밸류 및 동부 그리고 마이다스 자산운용 펀드가 상위 펀드로 자리잡고 있다. 개별펀드 중 KB자산운용의 배당주 펀드의 1년 성과가 약 20%의 성과를 기록했고, 미래에셋의 고배당포커스 펀드가 약 17%의 성과를 나타냈다. 배당주펀드 유형의 최근 1년 성과가 5.6% 수준이었기 때문에 위의 두 개의 펀드의 성과는 굉장히 높은 수준이다. 특히 KB고배당펀드와 미래에셋 고배당펀드는 1년, 3년 성과 모두 상위를 기록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투자 체크포인트
시장에서 투자할 수 있는 배당주 펀드를 선택할 때 고려할 점은 장기적인 투자 접근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를 선택할 때 장기운용 성과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배당주 펀드는 수익률에 직관적인 영향을 미치는 포트폴리오에 배당주가 속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펀드의 운용규모가 커지게 되면 배당주를 포트폴리오에 담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배당주 펀드의 포트폴리오 내에 배당성향 및 배당수익률이 높은 유틸리티 혹은 통신업종 비중이 높은지, 우선주를 담고 있는지 확인하고 접근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
한국경제TV 방송제작부 김은성 PD
eski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