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싯배 돌고래호 사고 당시 초기 구조활동이 원활치 않았던 것은 당국의 사고대비 태세와 초기 대응의 일부 문제점 때문이라는 지적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7일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 등 발표 내용을 놓고 보면 돌고래호와 함께 뱃길에 오른 돌고래1호 선장의 5일 오후 8시40분 신고가 제주해경안전본부 상황실로 전달되기까지 23분이 걸렸다.
상황 접수에만 23분이 소요된 것은 `해상 어디서나 신고 후 1시간 내 출동`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안전처의 목표가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박인용 안전처 장관은 6일 제주해경안전본부 언론 브리핑에서 "전날 오후 8시40분 추자 안전센터에 최초 (사고)신고가 되고 해상교통관제센터(VTS) 등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느라 해경 상황실에 9시3분쯤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추자안전센터 직원이 신고를 받은 후 전화로 돌고래호로 연락을 시도하고, 또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통해 돌고래호의 위치가 파악되는지 확인을 한 후 상황실로 보고를 하느라 시간이 걸렸던 것으로 안전처는 파악하고 있다.
즉 통신두절이나 실종이 맞는지 확인을 거쳐 보고하는 데까지 23분이 소요됐다는 것이다.
한 안전처 관계자는 "상황이 발생하면 조치(대응)와 함께 보고를 해야 하는데, 안전센터는 인력이 부족하다보니 조치 후 보고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확인된 내용이 불충분하더라도 추자안전센터에서 우선 신고를 전달하고 확인 작업과 함께 출동준비를 했더라면 초기대응이 더 빨라질 수있는 여지가 있었다.
박인용 장관은 취임 후 신속한 상황관리를 유독 강조하면서, 초기상황전파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했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최초신고와 상황실 전파까지 23분이나 걸렸다.
돌고래호에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이 신고 전까지 전혀 감지되지 않았던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생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배가 전복된 후 선장 김씨는 승객들에게 "배가 항해를 하면 어떤 무선통신이 해경과 연결돼 있어 해경이 반드시구조하러 온다. 해경이 금방 올 거다"라며 모두를 안심시켰다.
이는 선장 김씨가 사고 직후 배에 설치된 어선위치발신장치(V-PASS)의 조난신고버튼을 눌렀거나, 누르지 않았다고 해도 배의 V-PASS가 끊겼으니 당국이 이를 감지하고 곧 수색에 나서리라고 믿었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돌고래호의 V-PASS가 5일 오후 7시 38~40분에 끊겼는데도 돌고래1호 선장이 추자안전센터로 신고를 하기까지 VTS나 해경안전본부는 사고 가능성을 포착하지 못했다.
안전처 관계자는 "돌고래호는 연안에 있었기 때문에 V-PASS가 잡혀야 하는 게 정상"이라며 "신호가 사라진 후 조처가 없었던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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