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세계 TV 시장이 글로벌 경기침체와 신흥국 통화 변수 등으로 6년 만에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13일 시장조사기관 IHS 테크놀로지에 따르면 세계 TV 시장 출하량은 올해 2분기 4,800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 줄었습니다. 이는 2009년 2분기 이후 전년대비 실적으로는 최대 폭의 감소라고 IHS는 분석했습니다.
주요 원인은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수요 약세 때문이었습니다.
게다가 신흥시장은 환율이 치솟으면서 가격 경쟁력이 나빠져 출하량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남미 TV 시장은 전년보다 17%나 출하량이 감소했고,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 지역도 9%나 떨어졌습니다.
서유럽도 3% 감소했고, 중국만 5%대의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2분기 주요 TV 업체 점유율은 삼성전자 29%, LG전자 14%로 한국업체들이 43%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했고, 일본 소니가 7%, 중국의 양대업체인 하이센스와 TCL이 각각 6%와 5%의 점유율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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