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관리도 자기 관리의 하나라 여기지는 요즘, 어느새 외모도 스펙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시대다.
이에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외모관리 방법의 하나로 치아교정을 선택하고 있다. 삐뚤삐뚤했던 치아를 가지런하게 함으로써 한결 아름다운 얼굴은 물론 호감형 인상으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정 케이스 중에서도 특히 돌출입 치아교정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돌출입의 경우 입을 닫으면 입술이 앞으로 툭 튀어나와 마치 화난듯한 인상을 상대방에게 줄 수 있는데다, 입을 벌리고 웃을 경우 윗잇몸이 훤히 드러나 인상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무의식적으로 입을 벌리고 있는 경우가 많아 입 속이 건조해지는 점까지 있는데, 이런 문제점을 개선해 호감형 인상으로 거듭나고자 많은 사람들이 돌출입교정을 찾고 있는 것이다.
돌출입교정은 이런 미용적 개선뿐만 아니라 저작기능을 개선해주는 건 물론 치아의 관리를 용이하게 만들어 구강건강의 증진을 돕기도 한다. 또한 돌출입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자신감까지 되찾을 수 있다는 점까지 있다.
교정치료에서 교정장치 선택은 상당히 중요하다. 요즘 주목받고 있는 교정장치로는 클리피씨 교정과 세라믹교정이 있는데, 클리피씨 교정이란 자가결찰 브라켓 교정장치로, 치아에 가해지는 마찰력이 적어 교정 중 통증을 줄어들게 한다는 점과 다른 교정에 비해 교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이 있으며, 세라믹교정은 브라켓이 치아색과 유사한 도자기 재질로 돼 있어 심미적으로 우수하다는 점이 있다.
또한 티가 나는 브라켓교정에 부담감을 느끼는 환자들은 인비절라인 교정에 주목하고 있다. 투명한 플라스틱재질로 되어있는 교정으로 티가 안 나는 데다, 착용감도 편하고 기존 투명교정과는 달리 치료가능 케이스가 넓어 돌출입까지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인비절라인은 정식으로 인증받은 `인비절라인인증치과`에서만 치료가 가능하다.
안양 서울오치과 최윤영 교정원장은 "돌출입교정은 치아교정 중에서도 고난도의 교정케이스로, 환자의 얼굴 형까지 꼼꼼히 신경 써야 하기에 치과의사의 노하우는 물론 책임감과 꼼꼼함이 중요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돌출입교정 결과를 보기 위해선 교정치료 경험이 풍부한 치과의사를 만나는 것은 물론 재발 등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사후관리까지 꼼꼼하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윤영 원장은 "구강구조에 따라 수술 없이 돌출입 교정만으로 해결이 가능한 케이스가 있으므로 이를 판단하는 진단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꼼꼼한 진단이 가능하도록 첨단장비를 도입한 치과, 꼼꼼한 상담을 해주는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여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