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로 실버산업의 규모는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우리 기업들의 실버산업 준비 실태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의약품과 의료기기, 요양과 여가 등 고령친화산업 9개 분야의 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실버산업 진출 동향을 조사한 결과 `실버산업에 진출했다`고 답한 기업은 1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실버산업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는 기업도 24.4%에 그친 가운데 `앞으로도 진출할 계획이 없다`고 답한 곳은 무려 64.6%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일반 기업 100곳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고령층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현재 제공하고 있거나 검토 중이라고 답한 곳은 각각 10%, 12%에 그친 반면 78%는 `제공하지도, 제공할 계획도 없다`고 답했습니다.
실버산업 진출을 주저하는 이유로 조사 기업의 47.7%가 `노하우와 관련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을 꼽은 가운데 체계적인 육성책이 미비하다거나 국내 고령층의 낮은 소비성향 때문이라는 의견도 각각 30.8%, 14%에 달했습니다.
실버산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정책 과제로는 기업 10곳 중 4곳이 `실버세대의 소득안정과 일자리 확보`를 들었으며 이어 `실버산업 기반과 제도의 체계화`와 `고령친화 제품 개발 확대와 기업 육성` 등을 꼽았습니다.
UN에 따르면 오는 2060년 세계 65세 이상 인구가 18억4천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한상의는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37.1%로, 세계 평균인 18.1%의 2배를 웃돌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어 오는 2020년 실버산업 규모가 약 15조 달러 우리 돈으로 1경 7천68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지만 2012년 기준 우리나라 실버산업 규모는 85.2%인 일본이나 59.1%인 독일보다 현저히 낮은 47.7%에 불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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