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유발하는 일자목, 거북목 초기 치료가 중요한 이유?

입력 2015-09-22 11:26  



▲ 사진=은평구 활기찬 정형외과 원장 박수철 목이 뻐근하게 아프면서 어깨까지 통증이 느껴질 때 병원에 가서 방사선검사를 해보면 `일자목` 또는 `거북목`이란 진단을 많이 듣게 된다. 이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전신피로감과 심한 두통까지도 호소하게 된다. 장기화 될 경우 목디스크를 유발 하기도 하기 때문에 가볍게 지나치지 말고 적극적인 예방과 치료병원을 찾아 조기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그럼 `일자목` 또는 `거북목`은 무엇이며 예방방법은 무엇일까?

일자목과 거북목의 증상과 원인

일자목과 거북목은 경주(목뼈)의 자연스러운 C자 곡선이 없어져 목이 일자로 변형된 것을 말한다. 경추의 형태를 나타내는 용어일 뿐 진단명이나 의학적인 질병명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으며, 대개의 경우 뒷목부위와 양측 어깨 근육의 경직과 피로와 연관되는 증상이 주가 되며 심한 경우 후두부 두통과 등허리부위의 통증까지도 동반된다.

일자목이나 거북목의 원인으로는 교통사고 등 급성손상에 인한 목의 통증으로 인한 근육의 경직을 흔히 보지만, 주된 원인은 목의 잘못된 자세라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컴퓨터, 스마트폰의 사용이 늘면서 장시간 목을 숙이거나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아 목뼈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목뒤의 근육과 인대가 자극되어 통증을 유발하고 경추의 전만(C자 모양)이 소실되어 일자목 또는 거북목을 유발하게 된다.

일자목 또는 거북목이라고 진단을 받았다면 쉽게 진단에 대해 판단하지 말고 원인에 대해 전문가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 습관에 의한 질병유발이기 때문에 바른 자세교정, 운동치료도 병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목디스크나 후관절 증후군의 경우 목의 정상적인 곡선형태(전만) 이상에서 비롯되지만, 의외로 실제 목디스크가 없는 경우에도 이러한 목 정렬의 후만 변형을 보이는 환자가 많은데 이것은 일상적인 생활습관에 의해서 천천히 진행된 경우로 우선 문제가 되는 것이 앉아 있는 기본적인 습관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생활습관

목 디스크 예방을 위해서는 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긴장될 때마다 자주 스트레칭을 하고 여러 근육을 고루 사용하도록 의식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따로 할 시간이 없다면 스트레칭을 통해 뼈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컴퓨터 또는 책을 볼 때 귀와 어깨 골반부가 일직선이 되도록 하는 자세가 좋으며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시간을 정해두고서라도 몸과 목을 뒤로 젖혀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컴퓨터의 모니터 높이를 눈 높이에 맞게 올리고 또 항상 어깨를 뒤로 젖히고 가슴을 똑바로 펴는 것이 좋다. 머리 무게를 견디며 균형을 잡으려면 목 근육에 힘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목 근육 힘을 키워주는 운동이 필요하다. 목 근육에 힘이 생기면 근육 외에 뼈와 인대, 관절까지 튼튼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자목과 거북목의 치료방법

근육통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집에서 안정을 취하거나 파스를 붙이거나 온찜질, 마사지 등을 하면 쉽게 나아지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증상을 방치하면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목뼈가 노화되고, 일자목이 되어 어깨뿐만 아니라 등, 손가락까지 저리는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주 재발하거나 만성화된 경우에는 관절염, 목디스크, 변형성 경부척추증 등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다.

은평구 활기찬정형외과 (연신내)에서는 진단에 따라 증상이 심해진 경우 약물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시술치료 등을 시행하게 된다. 통증의 빈도가 늘어나고 만성화되지 않기 위해서는 일자목과 거북목을 전문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치료병원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교정치료와 운동처방을 받고 생활습관의 변화를 만들어 나아가야 한다.

은평구 소재의 활기찬정형외과는 연신내 지역과도 근접해 있으며, 오늘 소개한 일자목이나 거북목과 같은 목통증과 어깨통증, 허리통증 등을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전문의 2인의 체계적인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의 빠른 통증 완화와 원인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