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동주택 관리업무 진단메뉴얼 배포

신동호 기자

입력 2015-09-23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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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지난해부터 주택관리공단에 위탁 수행중인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의 하나로 `공동주택 관리업무 진단매뉴얼`과 공동주택 관리 관련 `질의회신집`을 오는 30일부터 각 지자체와 주택단지에 배포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배포하는 공동주택 관리업무 진단매뉴얼은 공동주택 입주민과 관리주체(주택관리업자, 관리사무소장)가 스스로 공동주택이 잘 관리되는지 진단하기 위한 지침서입니다.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인 `우리家(가)함께 행복지원센터`에서 그간의 공동주택관리 민원 상담과 회계·시설관리 등 관리 상태 진단서비스 결과를 토대로 관리운영 전반에 있어서 잘못 이뤄지는 관행과 이에 대한 개선점, 운영상 노하우 등을 담았습니다.

질의회신집은 국토부와 관리지원센터에서 처리한 질의회신 내용을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편집해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관리주체가 자가진단을 통해 실수를 예방하거나 오류를 시정할 수 있도록 해 관리업무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입주민의 공동주택 관리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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