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법 제15조8항에 따라 항공제품에 존재하는 불안전한 상태가 동일한 제품에 존재하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운영 준수 절차·조건과 한계사항 등을 정해 검사, 부품교환, 수리·개조 등을 국토부가 지시할 수 있습니다.
Ka-32 헬기의 엔진결함은 국내 운영중인 총 59대 헬기 중 8대에 장착된 10대의 엔진에서 발생됐으며 이번 정비개선지시 대상은 Ka-32 계열 헬기 44대입니다.
등록된 항공기는 산림청 등 44대, 해경 8대, 공군 7대등 미등록 항공기는 15대며 러시아 불곰사업의 일환과 일부 민간업체에서 도입했습니다.
이번 정비개선 지시는 항공기 엔진 지상 시운전 중 엔진 내부 폭발이 두 차례 발생함에 따라 동일 형식의 엔진에 대한 내시경 검사 결과에 따른 것입니다.
내시경 검사에서 엔진의 압축기 터빈(compressor turbine) 전단 온도 센서의 변형과 터빈의 로터 블레이드 등이 파손되는 결함이 발견됐습니다.
이 경우 비행 중 엔진정지 위험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해당 헬기의 운용 기관(업체)은 정비개선지시서가 발행(9월24일) 이후 비행시간 10시간 이내 연료필터 세척과 비행시간 50시간 마다 엔진 내시경 검사를 실시해 안전성 확인 후 그 결과를 국토부에 보고해야 합니다.
또 엔진 압축기, 연소실, 터빈 블레이드 등의 변형, 손상 등이 발견될 경우 엔진 매뉴얼에 따라 교환조치를 이행해야 합니다.
엔진의 계속 사용여부 판단이 곤란한 경우 Ka-32 엔진 정비전문업체 또는 제작사 기술진의 자문을 받은 후 사용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국토부는 러시아 항공당국에도 정비개선지시 내용을 통보해 항공기 제작국 차원에서 항공기 안전성을 재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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