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과 밤 일교차가 심해지는 완연한 가을 날씨가 시작되면서 골프, 농구, 등산 등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과 인대를 갑작스레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면 자칫 회전근개가 파열되거나 손상되어 어깨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평소 취미 삼아 골프를 즐기는 직장인 이모씨(32세)는 날씨가 시원해지면서 퇴근 후 매일같이 골프연습장을 찾았다. 골프를 치고 나면 어깨가 아프고 쑤시는 느낌이 들었지만 가벼운 어깨통증이라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얼마 전부터 머리를 빗거나 어깨 위로 드는 동작 등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극심해져 병원을 찾은 결과 회전근개파열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회전근개는 어깨와 팔을 잇는 4개의 근육을 통칭하는 말로써 어깨관절의 운동성과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리하게 운동할 경우 회전근개가 파열되고 손상되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특히 밤중에 통증이 심해져 잠이 깨는 경우가 빈번하고 근력이 약해져 팔이 위로 올라가지 않거나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어깨통증이 잦다면 회전근개손상을 먼저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에 발견될 시 물리치료와 운동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통증을 개선할 수 있으며 수술적 치료를 막을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 도수치료로 어깨 통증 해소에 효과적
강남 어깨통증치료 참바른메디컬그룹 참바른의원(선릉역 3번출구 위치) 이해윤 대표원장 "회전근개파열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오십견과는 달리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팔을 어깨 위로 올리거나, 밤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해윤 대표원장은 "요즘에는 수술 없이 손을 이용해 통증을 해결하는 도수치료가 환자분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동시에 틀어진 부위를 교정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치료시간이 짧고 회복력이 빠른 편입니다."라고 조언했다.
도수치료는 절개와 마취가 필요하지 않아 흉터나 출혈의 위험이 거의 없는 안정성이 입증된 치료방법이다.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1:1 맞춤 운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손상된 부위를 강화시켜주고 유연성을 회복시킬 수 있다. 치료 후에도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익혀 꾸준히 관리를 해준다면 재발을 방치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어깨통증 치료 후 환자의 노력에 따라 회복기간이 달라지며 꾸준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해 어깨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어깨통증이 시작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