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에 따른 리콜과 벌금, 사태 수습 비용 등으로 최대 86조원의 손해를 볼 것으로 추산됐다.
독일 최대 일간지 빌트에 따르면 독일 자동차산업 분석가들은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으로 최대 650억 유로(약 86조원)를 동원해야 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폭스바겐그룹의 지난해 영업이익 127억 유로(약 16조원)의 5.1배에 달한다.
폭스바겐은 앞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65억 유로(8조6천억원) 상당의 충당금을 쌓아뒀다고 발표했지만, 벌금과 수리비용, 소송까지 감안하면 이의 10배에 가까운 돈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폭스바겐은 지난 상반기 감사보고서 기준 180억 유로의 현금과 유가증권 150억 유로를 보유하고 있다.
이 밖에 다른 유동자금 170억 유로, 스즈키 지분을 팔아 벌어들인 50억 유로, 우선주 배당 80억 유로 등이 동원 가능하고, 만약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경우 사업 부지나 람보르기니·부가티·벤틀리 등 보유 럭셔리 브랜드를 매각하면 될 것으로 분석가들은 내다봤다.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 주립은행(LBBW)은 폭스바겐이 감당해야 할 총손실액을 470억 유로(약 62조3천억원)로 추정했다.
폭스바겐이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내야 할 벌금으로 최대 181억 달러(약 21조원), 차량수리 비용으로 최대 200억 달러(약 23조원), 고객들이 리콜 대신 환매를 요구할 경우 문제의 차량을 다시 사들이는데 100억유로(약 13조원)가 각각 소요될 것이라는 추산이다.
이밖에 각국 정부가 친환경 차량 구매에 지급한 보조금 환급과 배출가스 조작으로 손해를 본 차주와 주주들의 집단소송에 따른 손해배상 비용 등을 추산하면 액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당장 미국 법원에만 현재 폭스바겐 차주들이 40여건의 손해배상청구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폭스바겐의 주가는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이 터진 이후 급락해 시가총액이 280억유로(약 37조원) 날아갔다.
독일 일간 디벨트는 폴크스바겐 주주들이 이중 150억 유로(약 20조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같이 폴크스바겐이 감당해야 할 손실이 눈덩이처럼 늘어나면서 감산 등 대응조치가 이뤄지고 있다.
폭스바겐의 잘츠기터 엔진공장은 예방차원에서 특별근무를 없앴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 공장은 앞서 수요가 넘쳐 특별근무제도를도입한 바 있다.
이와 함께 폭스바겐 자동차금융서비스 부문은 올해 말까지 신규채용을 하지 않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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