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우리나라 하루 평균 신용카드 이용 금액은 1조5,000억원
교통과 쇼핑, 여가 생활을 위해 쓰이는 신용카드 정보는 곧 거대한 데이터로 축적됩니다.
이 `빅데이터`를 통해 기업이 만들어 낼 수 있는 부가가치는 무궁무진합니다.
유행이 어떻게 바뀔 지 예측해 물건을 만드는가 하면 개별 소비자를 겨냥한 맞춤형 마케팅도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안에 신용카드를 집어넣은 삼성페이가 초반 돌풍을 일으키고는 있지만
지금보다 더 빨리 확산되기 위해선 우선 삼성페이가 가능한 스마트기기부터 늘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삼성페이 생태계의 구축을 위해서 `갤럭시 S6` 시리즈와 `노트 5` 외에 다른 중저가 폰으로도 삼성페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얘깁니다.
또 이미 제조업이 성장에 한계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스마트폰 판매량 확대보다 빅데이터를 통한 서비스 확대로 눈을 돌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번 삼성 사장단회의의 강연자로 나선 인호 고려대 교수가 `제조업 삼성`이 아닌 `서비스업 삼성`을 강조한 것도 바로 이러한 배경에섭니다.
[인터뷰] 인호 / 고려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삼성페이가 갖고 있는 그 서비스, 쌓여지는 데이터가 가장 삼성의 가장 큰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이걸 기반으로 삼성전자가 다음의 미래 먹거리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결제의 우선 과제로 꼽히는 보안 문제 역시 한 시도 눈을 뗄 수 없는 분야입니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결제가 이뤄지다보니 개인정보 유출 위험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춘식 /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교수
"보안문제에 있어서는 사용자 인증이라든지 확인 단계에 있어서 아직까지 완전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 생체 인식등을 활용해서 사용자 편의성을 더 높이고 보안성도 더 강화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스탠딩]
모바일 결제의 등장으로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이나 행동양식 등의 데이터 확보도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빅데이터로 누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느냐에 이른바 `페이 전쟁`의 승패도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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