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상장사 많지 않다"

입력 2015-10-15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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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부실 한계기업 구조조정 방침을 천명하면서 주식시장이 술렁거리고 있습니다.

범 정부차원의 구조조정이 주식시장과 개별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이인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영업활동으로 원금은 고사하고 이자도 갚지 못하고 있는 한계기업은 지난해 말 기준 총3200여개.

이들 중 상당수 기업은 미국이 금리를 인상할 경우 부실화가 불가피합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조선, 철강, 석유화학과 건설업종이 어렵다며 한계기업이 구조조정 되지 않고 연명하다보니 업계 전체가 힘들어지고 있다며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시사했습니다.

정부는 한계에 부딪힌 개별 기업뿐 아니라 산업차원에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증권업계에서는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입니다.

[인터뷰] 증권업계 관계자
"대한해운이나 팬오션처럼 상당히 큰 회사들이 법정관리를 졸업했다. 컨테이너쪽은 한진해운하고 현대상선이다. 한진해운은 재무구조개선 약정 은행이랑 체결했고 채권단 견제하에 부채줄이는 작업 진행해왔다. 문제가 된다면 현대상선이 문제가 될 것 같다"

하지만 일부 우려와는 달리 이번 구조조정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증권업계 관계자
"한진중공업은 이미 지난해부터 (산업은행과) 약정을 체결해서 구조조정 진행중이고 대우조선해양은 3분기 실사나오면 금융당국이 자금지원한다고 했기 때문에 사실상 상장사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조선, 철강, 해운과 건설업종은 이미 상당수가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진행중이거나 졸업했기 때문에 상장사보다는 비상장 중소형사가 구조조정의 대상이 될 것이란 주장입니다.

정부는 조선이나 철강 등 과잉투자가 집중된 산업에 대한 감산, 인수합병 등의 방식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지만 현재 이들 상장사들의 재무상황을 고려하면 인수합병보다는 위탁 경영이나 경영협약쪽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인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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