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0만 원대 중반의 타이젠 스마트폰 `Z3(제트쓰리)`를 인도에서 처음 공개했습니다.
`타이젠`은 구글의 `안드로이드`나 애플의 `IOS(아이오에스)`와 같은 모바일 운영체제로, 삼성전자가 독자적으로 개발했는데요.
신흥 시장인 인도를 발판으로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은 물론 `타이젠` 생태계도 보다 확산시켜 나가겠다는 전략입니다.
임동진 기자입니다 .
<기자>
삼성전자가 인도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속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타이젠`을 탑재한 스마트폰 `Z3`를 인도에서 처음 공개했습니다.
올 초 `Z1`을 출시한 데 이어 또 한 번 인도에서 `타이젠폰`을 가장 먼저 내놨습니다.
인구는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이지만 애플이나 샤오미, 화웨이 등 다른 휴대폰업체들의 진출이 미미한 만큼 `타이젠`을 확산시키기 용이하다는 판단에섭니다.
Z3의 값은 15만 원대에 불과한데도 화면 크기와 재질, 카메라 화소 등은 왠만한 중저가폰들의 품질보다 뛰어납니다.
또 인도 현지 시장에 맞게 음악과 쇼핑 정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한 것도 강점으로 꼽힙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Z1`을 인도와 방글라데시 등에서 100만 대 넘게 팔면서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
특히 삼성은 이번 `Z3`를 인도에서 나아가 중동과 유럽에도 출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 `아이폰`과 중국업체들의 공세에 고전하고 있는 삼성전자가 `타이젠`을 앞세워 신흥시장에서 선전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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