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분야 진출을 꿈꾸는 청년들의 진로설계를 돕는 가이드북 두권이 출간됐다.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문화예술 청년들이 진로를 설계하고 향후 활동기회와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문화예술청년, 인생 UP지원사업 가이드`와 `문화예술청년, 인생UP데이트 : 문화예술선배 30인의 서른가지 길` 등 자료집 2권을 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문화예술 분야 청년들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진로 설계와 취업·창업관련 정보가 부족해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청년위는 문화예술분야 선배들의 진로 개척사례를 소개해 청년들의 일자리와 활동고민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이같이 자료집을 제작했다고 소개했다.
`문화예술청년, 인생UP지원 사업 가이드`는 77개 공공·민간기관의 문화예술청년 지원사업 263건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총망라한 자료집이다. 또 `문화예술청년, 인생 UP 데이트`는 예술분야별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선정한 5~20년차 문화예술계 선배 30인의 현장 입문기와 경력개발 과정, 직업에 대한 정보, 업무 노하우 등을 인터뷰 형태로 담은 사례모음집이다.
자료집은 22일부터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청년포털과 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을 통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신용한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은 "젊은 문화예술인들이 예술가로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는 좋은 일자리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 이번 발간자료가 문화예술 청년들이 진로를 설계하고 일자리와 진로를 찾는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