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 추가 지원을 전면 보류했습니다.
한국경제TV가 어제(21일) 임종룡 위원장이 자구책이 우선이라고 보도해 드린대로, 채권단은 워크아웃에 준하는 고강도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서를 먼저 제출하라며 대우조선을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조연 기자입니다.
<기자>
생존을 위해 한시가 급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에 돌발 변수가 생겼습니다.
4조원 이상의 추가자금 지원을 담은 경영정상화 방안이 전격 유보된 것입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의 자구적인 정상화 노력 없이는 자금을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임종룡 금융위원장
"회사 정상화를 위한 금융적 지원에 대한 검토는 끝났지만, 이를 전제로 하는 회사의 고강도 자구계획과 특히 노조의 동의가 우선이다."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금융대책회의, 이른바 서별관회의에서 당국 관계자들은 "노조의 동의서가 선행되는 등 충분한 자구계획이 마련됐다고 판단되면 그때 지원을 검토하자"고 결정했습니다.
대규모 손실에 대한 책임론이 여론에서 거세게 일며 `혈세 낭비`라는 지적까지 더해지자 `선 자구계획-후 정상화 지원`으로 방향을 정한 것입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당초 23일 이사회에서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방안을 안건으로 올리려던 계획을 철회하고, 대우조선에게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산은 측은 "통상 워크아웃 기업의 경우 노조 동의서를 먼저 받는다"며 "대우조선 역시 워크아웃에 준하는 구조조정을 밟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경영 정상화시까지 임금 동결과 파업 포기 등이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우조선 노조 측은 "이미 회사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당황스럽지만 당장 긴급회의에 들어가 대책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우조선은 최근 산업은행 실사 결과 올해 5조3천억원의 적자에 부채비율은 4,00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한국경제TV 조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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