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 투자전략팀장에게 듣는다
- 출연 : 마주옥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
유럽중앙은행, 추가부양책 고려 배경은?
유럽경기의 회복세는 3분기에도 지속되고 있지만 유로존의 물가상승률과 경제회복 속도가 신흥시장 성장둔화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유럽은 물가상승률이 다시 0%에 근접하고 있으며, 디플레이션 우려 및 경기회복력도 신흥국 경기둔화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달러화 약세 및 유로화 강세가 유로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양적완화 정책에 대한 논의가 심화되었다고 판단된다.
유럽중앙은행 예상 부양책은?
예금금리 추가 인하 등에 대해 논의는 있겠지만 현재 예금금리의 마이너스 폭을 넓히는 것은 무리가 있다. 채권매입 프로그램 규모를 확대하거나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통화정책 완화가 발표될 것으로 판단된다.
현대차, 삼성엔지니어링 실적 부진, 증시 영향은?
대부분의 대형주는 환율상승 및 원유, 원자재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일부 종목은 중동지역의 불안으로 인해 피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실적시즌에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며, 현대차, 삼성엔지니어링은 주요 부분에서 환율상승 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다. 전반적으로는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중동지역의 대응이 원활하지 못했고 중동의 정세불안이 일시적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판단된다. 대형 수출주 및 일반 국내기업은 저유가의 수혜를 보는 업종이 대부분이지만 일부 건설업종은 중동지역의 원가 상승이 적자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5중전회, 예상 경기부양책은?
중국 5중전회에서 향후 5년간의 경제개발계획 등이 추진되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경기부양책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중국은 일대일로 정책이 본격화되며, 금융성명이 강화될 예정이기 때문에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프로젝트 사업, 지방정부 SOC투자 등 재정확대정책이 발표될 것으로 판단되며 재정확대 및 금융완화가 조금씩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中 증시, 정책랠리 지속 가능성은?
최근 한달 동안 중국증시는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투자자의 차익실현 욕구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시장이 기대하고 있는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발표되지 않는다면 한 차례의 조정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추가하락은 제한적이며 정책랠리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경제는 3/4분기에 안정적인 고성장추세를 확인했으며, 이에 따른 기업실적 개선가능성 및 정부정책에 대한 기대가 중국증시의 정책랠리를 이어갈 것이다.
다음 주 투자 전략은?
다음 주도 여전히 조정시 매수관점을 유지해야 한다. 주요 정부 및 중앙은행의 경기부양책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글로벌유동성이 보강되면서 국내 주식시장의 반등추세가 지속될 것이다. 업종별로는 중국의 경기부양책 여부에 주목해야 하지만 소재 및 산업재, 자동차, 경기민감주에 관심 가지면 높은 수익률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