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 투자전략팀장에게 듣는다
- 출연 : 마주옥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
10월 FOMC, 美 금리동결, 배경 및 관전포인트는?
이번에도 기준금리가 동결된 것은 고용과 물가지표의 부진과 낮은 임금상승률,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등이 금리동결의 원인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연준은 고용과 물가지표, 물가상승 전망 등의 진전 상황을 확인한 뒤 다음 회의에서 목표치 인상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는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10월 FOMC 이후 증시 방향은?
10월 FOMC 회의 이후 달러화 강세, 국채수익률 및 국제유가 상승 등의 모습이 나타났다. 그러나미국 주식시장은 과거와 다르게 상승마감 했다. 12월 금리인상 가능성 시사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이 상승하고 있는 것은 금리인상으로 인한 악영향이 이미 시장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연준의 금리인상 지연으로 인해 안도랠리가 마무리되면 시장은 조정국면에 진입하기 때문에 현재 투자심리는 위축되고 있다. 이와 같은 측면이 완화된다면 국내 주식시장의 상승추세가 강화될 것이다.
美 금리동결, 원/달러 환율 전망은?
10월 FOMC 회의에서 연준이 매파적인 스탠스를 취했기 때문에 당분간 원/달러 환율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증권시장에서 외국인매수 및 네고 물량 유입 등이 발생해 달러강세 폭이 제한될 것이다. 또한 국내 달러화 수급이 급격히 악화되지는 않을 것이다. 일정부분 원화가 상승한 후 하향 안정되는 기조가 나타날 것이다.
5중전회 기간, 상해증시 부진 원인은?
5중전회에서 결정된 것은 아직 없으며 5중전회는 비밀스러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어떠한 내용이 논의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어렵다. 전반적으로 중국경제의 안정적인 고성장 기조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중점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구조 개편, 신 성장동력 확보, 환경문제, 일대일로 프로젝트, 산아제한 폐지 등이 논의될 것이며, 이에 대한 결과가 내년 3월에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업종 혹은 종목에 대한 수혜는 발생하겠지만 주가지수의 상승을 견인하지는 못할 것이다.
5중전회 이후 中 경기 회복할까?
중국경기가 회복되는 모습이 나타나야 한다. 현재 금융완화 및 정부의 경기부양책 실시에 대한 효과가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에 가시화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추가적인 재정확대 및 금융완화 정책이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재정확대 정책으로 SOC사업이 증대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시점에 맞추어 중국증시가 상승추세를 나타낼 것이다.
국내증시 상승 요건은?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가 완화되어야 하며 글로벌 경기반등에 대한 기대가 높아져야 한다. 더불어 유로 및 일본 등의 추가적인 금융완화 정책 혹은 신흥국의 경기부양책 강화 등 정책 모멘텀이 국제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을 견인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면 국내 주식시장도 뚜렷한 상승추세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다.
투자 전략은?
성장주 보다 가치주에 집중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수출관련 대형주는 환율 상승과 원유 및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인한 수혜가 확인되고 있다. 또한 소재 및 산업재는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고, 중국의 재정확대 정책이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밸류에이션 부담이 없는 대형주와 가치주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추천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