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 등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한 시간이라도 더 빨리 물건을 받아보고 싶은 게 고객의 마음일텐데요.
지난해부터 실시간 배송 시스템인 `로켓배송`을 시작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쿠팡이 이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엄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택배 업체를 통하지 않고 자체 배송 인력인 `쿠팡맨`이 직접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쿠팡의 `로켓배송` 서비스.
상품을 오전에 주문하면 이르면 당일 오후에 받을 수 있어 고객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쿠팡은 2017년까지 1조 5천억원을 투자해 `로켓 배송`에 올인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김범석 쿠팡 대표
"이 모델은 서비스입니다. 기존 물류와 기존 택배를 가지고 만들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저희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할 수 없다면 이 모든 투자가 무의미합니다."
아마존 중국 물류 총괄 부사장과 알리바바 물류 부문 대표를 지낸 후 지난 3월 쿠팡에 영입된 헨리 로 수석 부사장은 아직 자체 배송시스템이 없는 알리바바의 예를 들며 로켓배송 서비스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헨리 로 쿠팡 수석 부사장
"알리바바의 경우 11월 11일 싱글데이에 모든 온라인 업체들이 프로모션을 하게 되고 세일즈가 5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객들이 주문을 하면 물건을 받으려면 3주나 기다려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알리바바에서 많은 제3자 물류 업체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자체 배송 인력인 `쿠팡맨`은 현재 3,500여명.
쿠팡은 배송인력 강화를 위해 올해 말까지 쿠팡맨을 5000명, 2017년 1만5천명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또 전국 어디든 `당일 배송`을 목표로 현재 14개인 물류센터도 21개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상품 판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단계를 직접 서비스하는 쿠팡의 `로켓배송`.
물류업계와의 갈등으로 법정다툼까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물류 분야에 대규모 투자 계획까지 내놓은 쿠팡의 반란이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엄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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