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만 5조원대를 웃도는 손실이 예상되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권단의 지원 계획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채권단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의 큰 틀은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신규대출 3조2천억원 수준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습니다.
4일 채권은행 관계자는 이날 대우조선해양이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3조3천억원을 단기 차입하기로 했다고 공시한 내용과 관련해 "유동성을 지원받기 위한 사전 준비작업의 일환"이라며 "채권단의 대우조선 지원계획이 유상증자 1조원, 신규대출 3조2천억원으로 윤곽을 잡은 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조원대 유증과 3조2천억원의 신규대출을 합치면 모두 4조2천억원의 규모의 유동성 지원이 되는 것으로 앞서 산업은행은 지난달 29일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방안과 관련해 4조2천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금융권과 산은에 따르면 산업은행이 연내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1조6천억원대의 신규대출을 시행한 뒤 이중 1조원을 출자전환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은 다음 달 22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유상증자로 늘어난 주식수를 정관에 반영할 예정으로 유상증자는 임시주총이 열리는 12월 22일 이후에 단행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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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금감원은 이날 오후 3시 은행 여신담당 부행장 회의를 소집해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한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금감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보 등이 대우조선에 신규 발급하는 RG(선수금환급보증)의 90%를 맡기로 한 만큼 나머지 10%를 은행들이 분담해 줄 것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RG 외에도 일부 은행들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여신한도에 제한을 걸어 놓은 부분이 있는 데 이런 부분도 한도 제한을 풀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감원은 이번 여신담당 부행장 회의에서 올해 말까지 전개하는 대기업 신용위험평가에 대한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부실기업과 관련한 충당금 적립을 충분히 해줄 것도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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