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클릭 금지] 이 노래 안 들은 귀 삽니다(급구)

입력 2015-11-10 07:01  

[조은애 기자] 많은 수험생들이 코앞으로 다가온 수능의 막바지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수능 금지곡’이 확산되고 있다. ‘수능 금지곡’이란 가사 혹은 멜로디의 엄청난 중독성 때문에 한번 들으면 귓가에서 계속 맴돌아 시험문제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드는 노래를 의미한다. 실제로 해당 곡들은 반복되는 구간, 독특한 멜로디를 통해 한 번 들으면 뇌리에서 떠나지 않아 많은 이들이 중요한 순간 자꾸 떠오른다며 웃지 못할 고충(?)을 털어놓고 있다.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순간인 수능일, 시험문제를 읽다 폭발하는 내적노래에 고통받고 싶지 않다면, 섣부른 호기심은 수능 끝난 뒤로 미뤄두도록 하자.
▲SS501 `U R Man`


안무만 봐도 느낌이 온다. 안 들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들은 사람은 없다는 노래. SS501의 `U R Man`이다. 이 곡을 빼고 ‘수능 금지곡’을 논할 수는 없다. 일명 ‘암욜맨의 저주’. 원래 제목은 ‘U R Man`이지만 중독적인 후렴구에서 따온 ’암욜맨‘ 혹은 ’다라닷닥`으로 불린다. “프레젠테이션 발표 중 ‘다라닥다’라고 말했다”, “이게 뭐가 중독성이 있다는 건지 모르겠다라닥닥”, “끄고 싶은데 끌 수가 없다라갇닥닥” 등 청취 후 정상적인 생활에 지장이 생긴 이들의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라닷닥 오늘도 그대가 떠나질 않아.

▲상주나(정준하, 효린) ‘My Life`


MBC `무한도전-영동고속도로 가요제‘에서 정준하가 효린과 함께 선보인 `My Life`. 실제 가요제 당시에는 가장 별로라는 평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중독성 부분에서 만큼은 단연 1위. 가장 최근에 ‘수능 금지곡’에 이름을 올린 이 노래는 정준하의 도입부 랩 부분이 문제가 됐다. ‘앗살람 알라이쿰 사와디캅 헬로 봉쥬 아프지마 도토 도토 잠보’ 이 부분은 과거 샤이니의 ‘링딩동’을 뛰어넘는 중독성을 자랑하며 모두 한 마음으로 먼 타국에 있는 도토의 건강을 기원하게 만들었다.

▲인크레더블, 타블로, 지누션 ‘오빠차’


Mnet `쇼미더머니4‘에서 래퍼 인크레더블과 타블로, 지누션이 함께 한 곡이다. 이 곡 역시 방송 당시보다 오히려 이후 반향이 큰 노래로, 네티즌들은 ‘갓빠차’라는 별명을 붙이며 한번 들으면 쉽게 벗어날 수 없는 중독성을 인정했다. 특히 ‘오빠차 뽑았다 널 데리러 가’ 가사 부분의 중독성이 어마어마하다. 무엇보다 힙합곡인 만큼 쿵쾅거리는 비트를 한번 떠올리기 시작하면 그날은 하루종일 오빠가 데리러 오게 된다.

▲태진아, ‘진진자라’

‘진진자라’는 사랑하는 사람, 부모님, 친구 등 ‘누구나’를 지칭하는 매우 성스러운 뜻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노래 가사의 대부분이 ‘진진자라’인데서 중독 참사가 발생했다. ‘진진자라 지리지리자 진진자라 지리지리자 진진자라 지리지리자 진진자라 지리지리자’가 끝없이 반복된다. 이미 온라인 상에는 트로트라고 방심했다가 누가 12시간 째 귀에다 `진진자라`를 부른다는 호소의 글이 넘쳐난다.

★이미 들은 귀를 위해..."내적노래 멈추는 꿀팁"

미국의 과학잡지인 `Scientific American`에서 소개된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귀에서 특정 노래가 반복되는 일을 `귓속 벌레 현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연구결과에 의하면 귓속벌레 현상의 원인은 어떤 곡을 듣게 되는 경험뿐만 아니라 기억과 기분, 스트레스, 지루함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특정 노래가 계속해서 생각날 때는 다른 노래를 들어주거나 아니면 이런 `귓속벌레` 노래 목록들만 모아서 재생해보면 그 현상이 완화될 수도 있다"라며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이므로 현재 내가 집중해야 할 것에 집중하자고 스스로를 다그치고 타이르면서 `귓속 벌레`를 퇴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오빠차 뽑았다

(사진=MBC `쇼! 음악중심` 방송화면 캡처, MBC `무한도전’ 방송화면 캡처, Mnet `쇼미더머니4` 방송화면 캡처)



eun@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