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16일 밝힌 `2015년 3분기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을 보면
9월말 현재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은 6천8만명으로 전분기말(5,752만명)보다 4.4% 늘었다.
16개 국내은행과 우체국의 스마트폰 뱅킹 등록자 수를 합한 것으로, 한 사람이 여러 은행에 가입한 경우는 중복 계산됐다.
스마트폰 뱅킹 고객 수는 2013년 말 3,700만명 수준이던 것이 작년 1분기에 4천만명, 올 1분기에 5천만명을 돌파하는 등 급증세를 보였다.
최근 1년간 이용실적이 있는 실이용 고객 수는 3,506만명으로 등록고객의 58.4%에 달했다.
반면에 모바일뱅킹 초기에 도입된 IC칩 방식(362만명)과 VM방식(818만명) 서비스의 등록고객은 감소세를 지속했다.
스마트폰을 포함한 전체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은 7,188만명으로 2분기(6,936만명)보다 3.6% 늘어나면서 7천만명 선을 돌파했다.
모바일뱅킹을 포함한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은 1억1천529만명으로 2분기 말(1억1천327만명)보다 1.8% 증가했다.
이중 실이용 고객 수는 5,562만명으로 전체의 48.2%였다.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 중 모바일뱅킹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증가해 62.3%에 달했다.
이용 고객수가 늘다보니 당연히 이용실적도 늘었다.
스마트폰 뱅킹 이용건수는 3분기(일평균) 4,233만건, 이용금액은 2조5,013억원으로 전분기보다 각각 3.2%, 4.5% 증가했다.
전체 인터넷뱅킹 이용건수에서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은 54.6%로 집계돼 작년 4분기 50%를 넘어선 뒤 증가세를 유지했다.
모바일뱅킹 이용건수는 작년 4분기 PC기반 인터넷뱅킹 이용건수보다 많아진 이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그러나 금액기준으로는 전체 인터넷뱅킹에서 모바일뱅킹 비중이 6.3%에 불과,
모바일뱅킹이 조회서비스나 소액자금이체 중심으로 이용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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