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스마트폰 판매가 급성장하고 있는 신흥시장 국가들 대부분에서 판매량 1위를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18일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스마트폰 신흥시장 15개국(Next fifteen·넥스트 피프틴)` 가운데 14개국에서 판매량 정상에 올랐다.
SA는 최근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이 부쩍 높은 국가 15곳을 선정해 이들 국가를 `넥스트 피프틴`으로 분류했다.
넥스트 피프틴에는 동남아 국가는 물론 나이지리아와 콜롬비아, 폴란드, 호주, 네덜란드 등이 포함됐다.
SA는 이들 국가의 개별 스마트폰시장 규모는 물론 제조사 점유율도 한꺼번에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들 15개 국가 중 유일하게 필리핀에서만 현지 제조사에 판매량 1위를 빼앗겼다.
나머지 14개 국가에선 여유있게 1위에 올랐는데 특히 이집트(53.6%)와 터키(45.2%), 루마니아(44.2%), 네덜란드(43.3%), 포르투갈(42.2%)에선 2위 업체와 점유율 차가 상당했다.
15개국 가운데 가장 시장 규모가 큰 나라는 인도네시아로 3분기에만 1천만대의 스마트폰이 팔린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27.5%로 1위를 기록했고 2위는 현지 업체 스마트프렌(13.7%)에 돌아갔다.
SA는 특히 동남아 국가들의 성장세에 주목했다.
3분기 동남아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지난 분기보다 10% 상승했는데 이러한 성장률은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시장규모 순) 등 5개 국가가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국가의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판매량의 13%를 차지할 만큼 부쩍 상승했다.
SA는 "인도네시아를 앞세운 동남아 5개국은 거대한 인구 규모와 낮은 스마트폰 보급률에 힘입어 앞으로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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