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을 일으킨 폭스바겐 그룹이 1천 달러(한화 116만 원) 상당의 상품권과 바우처를 한국 고객에게는 보상하지 않을 전망이다.
이는 미국 등 북미에는 보상을 하기로 약속한 상황이어서 국내 고객만 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이에 대해 폭스바겐은 미국의 경우 경유가 휘발유보다 비싸 별도 보상하기로 했다고 해명하고 있으나 형평성 차원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입장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법무법인 바른은 최근 폭스바겐 그룹의 연비 조작과 관련해 집단 소송을 한 국내 고객에게도 1천달러 상당의 패키지를 제공하라고 폭스바겐 그룹 법무법인에 공식 요청했다. 그러나 회신 시한인 23일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한다.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폭스바겐의 법무법인에 이 같은 요구에 대한 수용 여부를 23일까지 밝히라고 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면서 "미국 고객에는 1천달러 상당의 패키지를 제공하면서 한국 고객만 주지 않는 것은 명백한 차별 대우"라고 주장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국제 호갱 인증이네"(lhht****), "대다수 나라가 이 나라를 호구로 보고 있다"(krae****) 등의 댓글을 남기며 국제적으로 위신이 서지 않는 현실을 꼬집었다.
한편, 폭스바겐은 지난 9일 미국과 캐나다의 자사 디젤 모델 소유주 48만 2천 명을 대상으로 소유주 1인당 1천 달러 상당의 상품권 카드와 바우처를 보상하고 3년간 무상으로 수리하겠다고 발표했다. 상품권 보상 규모만 4억 8천 200만 달러(한화 5천 586억 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