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화민 기자]지난해 최고의 히트상품은 뭘까. 여러 가지가 떠오르겠지만 뭐니뭐니해도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이 떠오르는 것을 막을 수가 없다.
꼭 1년 전인 지난해 11월 초, 허니버터칩은 출시 3개월 만에 50억원의 매출을 돌파하며 감자스낵계의 태풍으로 우뚝 섰다. 이렇게 된 데는 제품 자체의 힘도 있었지만 유명 연예인들을 비롯, 파워풀한 SNS 유저들의 흥미 유발도 큰 역할을 했다.
`감자칩은 짭짤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깬, 달콤하고 부드러운 감자칩이라는 메시지가 2030세대들이 즐겨 보는 SNS에 유행처럼 도배되면서 허니버터칩 광풍이 불게 된 것이다.
이후 도수가 약한 과일맛 소주가 `주류계의 허니버터칩`으로 불리며 또 다시 SNS를 장악했고, 이렇게 SNS를 통해서 `스타 상품`에 등극할 다음 주자는 어떤 제품일지 허니버터칩 히트로부터 1주년이 지난 지금도 시장의 관심은 계속되고 있다.
흥미롭게도 과일맛 소주의 히트 이후, 그 바통을 이어받을 제품으로 소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숙취해소음료가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다. 과일맛 소주는 달달한 향기와 쓰지 않은 맛 덕분에 쓴 맛이 강한 일반 소주에 비해 오히려 쉽게 취하고, 과음하기 쉽다.
특히 알콜 분해 능력이 떨어지는 여성들이 `가는 줄 모르고 가버리기` 쉬운 술로 비난 아닌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렇게 쉽게 취하는 술의 히트 뒤 효과가 강력한 숙취해소음료가 새로운 히트상품으로 떠오르는 것은 타당한 연결성을 가진다고 시장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출시 이전부터 2030세대의 SNS에서 히트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이 제품은 바로 숙취해소음료계의 스테디셀러인 `모닝케어`의 새로운 시리즈인 `모닝케어 강황`이다. 카레의 주 원료인 강황 성분을 더해 기존 모닝케어에서 강화된 `모닝케어 강황`은 숙취해소라는 본연의 기능성과 항노화효과, 피부미용효과,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는 등 강황의 효능을 살려 건강에의 유익함을 함께 갖췄다는 점에서 출시와 동시에 SNS에서 많은 지지자를 확보했다.
SNS에서는 마치 원작이 있는 드라마의 가상 캐스팅처럼 `모닝케어 강황`의 출시를 앞두고 강황의 맛이 얼마나 강할지, 강황 성분이 얼마나 들어가고 기능은 얼마나 뛰어날지를 예측하는 리뷰가 줄을 이었으며, 3일 제품이 출시된 뒤에는 `기존 제품과 비교불가를 선언할 만큼 강황 성분이 강화된 강력한 숙취해소능력`을 예찬하는 애주가들의 찬사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모닝케어 발매 10주년 기념으로 선보이는 `모닝케어 강황`은 알콜 분해를 촉진하고 간 기능을 보호하는 강황 성분을 기존 모닝케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과감히 늘렸으며, 숙취해소를 한 층 더 촉진하는 수생식물인 마름 추출물까지 들어가 강력한 기능을 원하는 2030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허니버터칩과 마찬가지로 기존 상품이 가지고 있는 고정 관념을 뒤집은 것이 `모닝케어 강황`이 히트하는 이유라고 본다"며 "달달하거나 상쾌하기만 해야 할 것 같은 숙취해소음료에 건강 성분의 대표주자인 강황을 첨가해 강력한 기능성을 더한다는 콘셉트가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또 "곧 다가올 연말 송년회 시즌에는 강력한 기능성으로 지난해 허니버터칩 못지 않게 소비자들에게 꼭 마셔봐야 할 음료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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