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 이슈진단
출연 : 윤여삼 KDB대우증권
2016년 채권시장 기상도는?
미국의 금리인상이 단행될 시 대외적인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이지만 국내의 통화기조는 완화적인 흐름을 유지하면서 채권시장은 상반기까지 금리가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음을 염두 해야 한다.
美 금리인상 이후 주요국 채권시장 분위기는?
미국은 12월 금리인상 실시 후 완만한 금리인상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과 일본, 중국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도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며 이로 인해 글로벌 저금리 현상이 지속될 것이다. 또한 주요국의 시장금리는 현재 수준을 중심으로 한 등락도 지속될 것이다.
美 금리인상 이후 신흥국 채권 시장 전망은?
미국의 금리인상 이후 달러강세에 따른 부담은 점차 완화될 것이며 달러인덱스가 약 100p를 초과하지 않는 수준에서 안정될 시 내년 2분기부터 신흥국 채권에 대한 저가매수 관심이 증대될 것이다.
중국 경제 증시 방향은?
중국증시의 급락은 멈춰질 것이지만 완만한 약세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성장동력 약화 및 교역량 위축에 따른 경기하방 압력이 증가되기 때문
에 수출중심의 부양책이 증대될 것이다.
2016년 투자해야 할 상품은?
올해 미국증시는 금리인상에 대한 긴장감과 향후 경제에 대한 우려감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위험자산을 중립에 두고 일부 방어자산에 관심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또한 회복되지 않은 글로벌 경기로 인해 주식 혹은 원자재 등이 큰 폭 상승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기 때문에 위험자산에 대한 저가매수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되며, 2분기까지 보수적으로 대응할 것을 제안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