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뱅킹이 대세, 은행 방문보다 만족도 커 '17개국 조사'

입력 2015-12-08 13:42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모바일뱅킹이 대세, 만족도-충성도 높아


‘모바일뱅킹이 대세’

모바일뱅킹을 이용한 거래가 은행 영업점을 방문할 때보다 고객에게 주는 만족도가 더 크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8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컨설팅기업 ‘베인&컴퍼니(Bain&Company)’는 한국, 미국, 일본 등 17개국의 금융소비자 11만4616명을 대상으로 최근 모바일뱅킹 등 이용 채널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모바일뱅킹 이용객의 만족도와 충성도가 모든 국가에서 영업 지점 등 다른 채널을 압도했다.

개인당 모바일뱅킹 평균 거래 건수는 2013년 분기당 6.2회에서 2015년 분기당 12.6회로 2배가량 늘었다. 반면에 같은 기간 고객의 영업 지점 방문 횟수는 2.9회에서 2.4회로 약 20% 정도 줄었다.

고객 만족도는 모바일뱅킹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이 온라인뱅킹,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영업점, 폰뱅킹 순이었다. 특히 모바일뱅킹은 17개국 가운데 14개국에서 만족도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한국에선 모바일뱅킹, ATM, 온라인, 폰뱅킹, 영업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모바일뱅킹은 고객 충성도에서도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모바일뱅킹의 고객 충성도는 17개국에서 평균 74% 수준으로 영업점에 대한 고객 충성도(53%)보다 21포인트 높았다.

김성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모바일뱅킹만 활용하기보다는 영업점과 모바일을 연계했을 때 영업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모바일뱅킹이 대세, 은행 방문보다 만족도 커 `17개국 조사`
[온라인뉴스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