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가장 큰 자산' 미래에 투자하는 화장품기업들

입력 2015-12-11 18:18  


`K-뷰티` 열풍 덕에 올 한해 나 홀로 호황을 누린 화장품업계가 장래를 향해 눈을 돌리고 있다. 회사의 미래를 위해 직원들에게 애사심을 부여하고 업무 역량을 강화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당장의 시장개척과 영업도 중요하지만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은 결국 `사람`이라는 당위가 배경에 깔려있다.

▲ 지난달 홍콩에서 전 직원 워크숍을 진행한 엔앤비랩
홈쇼핑 방송 누적 판매액이 1,200억원을 돌파한 `맥스클리닉 반전 오일 클렌저`로 잘 알려진 앤엔비랩은 지난달 26일부터 2박 3일 동안 모든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홍콩에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리더십 배양과 임직원 단합이라는 워크숍 본연의 목적과 함께 직원들이 해외 시장을 직접 돌아보고 뷰티 한류의 현장을 체험해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기회를 부여한다는 취지도 담았다.

엔앤비랩은 매년 이같은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과 유통 다각화를 핵심으로 하는 `지속 성장`을 주제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엔앤비랩 황광석 대표는 "내년 회사의 공동 목표와 부서별 선행지표를 공유하고, 전직원의 소통과 협업을 위한 시간이었다"며 "내년에도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부서별, 개인별 역량을 강화해 고객들에게 보다 좋은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 한국코치협회로부터 코칭문화 확산 우수기관상을 받은 애경산업
최근 기능성 메이크업 브랜드 `에이지투웨니스`를 앞세워 화장품사업 부흥기를 맞은 애경산업은 사내 인적자원 육성을 위한 코칭문화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기업으로 꼽힌다. 2010년부터 사내 코칭문화 구축을 위해 꾸준한 지원과 다양한 활동을 펼치면서 총 24명의 전문코치를 육성했고 신입사원 및 조직장의 코칭교육 이수체계를 수립한 것이다.

올해 들어서는 조직간 코칭철학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부서단위에까지 코칭교육을 확대 실시 중이다. 또 선후배 간의 원활한 조직활동을 위한 워크숍 진행과 함께 경력사원 및 직무이동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적인 코칭으로 업무 안정 및 역량 확대 지원에 힘쓰고 있다. 이같은 노력의 결과로 애경산업은 지난달 한국코치협회로부터 코칭문화 확산 우수기관상을 받기도 했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전문코치 영입 등 체계적인 코칭활동 이후 직원 만족도 조사에서 조직문화, 조직역량 부분 만족도가 크게 상승했다"면서 "앞으로도 근로자의 질적 향상을 높이는 업무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사내 교육 프로그램`실력 팍팍, 피앤지 스쿨`마련한 한국P&G
스킨케어 브랜드 SK-Ⅱ를 전개하고 있는 한국P&G는 사내 직원이 다른 직원들을 대상으로 강의하는 내부교육 프로그램 `실력 팍팍, 피앤지 스쿨`을 진행하고 있다.

강의는 매달 첫 번째, 세 번째 수요일 두 시간 동안 진행되며 `제품이 아니라 컨셉을 팔아라` `P&G 스타일로 브랜드를 성공시키는 법` `재무회계를 통해 배우는 기업 경영전략` 등 다양한 강의를 통해 직원들이 기업경영 전반의 통찰력을 기르고 실무에 필요한 정보와 노하우를 습득하고 있다는 것이다.

회사 입장에서도 개개인별 역량 배가는 물론 부서 간 의사소통이 원활해지고 경영의 이해도를 높여 보다 정확한 의사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으므로 여러모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P&G 인사관리 매니저 손경림 과장은 "개인역량 개발에 힘쓰는 직장인들이 많아지는 사회적 분위기에 발맞춰 관련 업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내 직원이 직접 강사로 나서는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직원들이 피앤지 스쿨에 참여해 자기계발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기업에 대한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장품기업들의 사회공헌 또한 `미래 세대`에 초점을 맞춘 활동들이 눈에 띈다. 기업은 물론 나라의 장래이기도 한 아이들과 청소년을 위한 지원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것이다.

▲ 2008년부터 `핑크 드림 도서관`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메리케이코리아
메리케이코리아는 최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햇빛학교지역아동센터에서 31번째 `핑크 드림 도서관` 개관식을 가졌다. 메리케이코리아는 글로벌 사회공헌 캠페인 `아름다운 실천(Beauty that counts™)`의 일환으로 2008년부터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한 `핑크 드림 도서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낙후된 지역의 아동복지시설에 어린이 도서관을 건립하고 도서 구매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31곳에 핑크 드림 도서관이 설립됐다. 올해는 `크리에잇 체인지(Create Change)`라는 이름의 립글로스 제품 판매로 마련된 수익금 일부를 적립해 도서관에 후원했으며 지난 8년간 이 캠페인에 약 6억8천만원을 지원했다.

▲ 영등포공업고등학교 `진로멘토링의 날`강연자로 나선 라벨영 김화영 대표
라벨영화장품은 지난달 25일 서울 강서구에 있는 영등포공업고등학교를 방문했다. 이 학교가 마련한 `진로멘토링의 날`에 라벨영 김화영 대표가 초청 강연자로 초대받은 것이다.

`영공인이여! 꿈과 희망의 날개를 활짝 펴자`란 주제의 이번 강연회에는 김화영 대표와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이들이 멘토로 참가, 취업과 대학진학을 앞둔 학생들을 격려하고 경험에서 비롯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김화영 대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도전하지 못함을 안타까워해라`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목표와 도전의식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김 대표는 "꿈꾸는 자가 아름답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자신의 꿈을 품고 있는 학생들 모두가 강연에 집중하는 모습이 빛났다"고 소감을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