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17일 초코파이가 러시아에서 올해 11월 기준 누적 매출 25억루블을 기록하며 연간 판매량 5억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리온 러시아법인의 초코파이 연간 판매량 5억개 돌파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 기록.
이는 한국보다 러시아에서 더 많은 초코파이가 팔리는 것으로, 올 한 해 1억4천만 러시아인이 1인당 약 4개씩 먹은 셈입니다.
러시아에서 오리온 초코파이 매출은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25%씩 고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리온은 "최근에는 생산 즉시 전량 판매되고 있으며, 중간상인들은 제품을 구하기만 하면 날개 돋힌 듯 팔리는 초코파이를 현금과 동일하게 인식할 정도"라며 "현재 오리온 러시아법인은 초코파이 생산라인 증설을 통한 공급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초코파이는 오리온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품질관리 노하우로 만든 최고의 브랜드"라며 "러시아 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동유럽과 EU국가까지 시장을 확대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오리온은 1990년대 초반 부산 지역 러시아 보따리 상인들 사이에서 초코파이가 인기를 모으자, 1993년 직접 수출을 시작으로 러시아에 진출했습니다. 지난 2006년 뜨베리 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2011년에는 노보에 생산 공장을 가동하며 러시아 공략의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으며 현재는 초코파이와 함께 초코송이(현지명 `초코보이`), 고래밥(마린보이)등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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