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의 최장수 연재작 ‘마음의 소리’(작가 조석)가 18일 연재 1,000회를 돌파했습니다.
‘마음의 소리’는 ‘차도남’, ‘폰딧불이’ 등 수많은 유행어와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네이버 웹툰의 대표 히트작으로 자리잡았으며, 네이버의 글로벌 웹툰 서비스인 라인웹툰에 연재되며 해외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박인하 청강문화산업대 교수는 “‘마음의 소리’는 국내 웹툰 역사상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작품 중 하나인 동시에, 웹툰이라는 콘텐츠의 정체성을 만들며 웹툰이 대중 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한 작품이다”고 평했습니다.
2006년 9월 첫 연재를 시작한 ‘마음의 소리’는 약 9년 3개월 간 연재되고 있는 국내 최장기 연재작입니다. 누적 조회수는 50억으로 한 회당 평균 조회수로 환산하면 5백만. 누적 댓글수는 1천만 건에 달합니다.
‘마음의 소리’를 원작으로 한 2차 창작물 제작도 활발합니다. ‘조석’, ‘애봉이’ 등 주요 캐릭터들을 활용한 피규어, 인형, 문구류 등 상품은 70종에 달합니다. 샴푸, 치약, 핫팩 등 기존 상품에 ‘마음의 소리’ 캐릭터를 활용한 콜라보 상품도 9종. 드라마와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2차 창작물도 제작될 예정입니다.
조석 작가는 “저 혼자의 능력으로 1,000화까지 올 수 있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네이버라는 곳을 만나 좋은 지원을 받았고, 그 안에서 같이 연재하는 동료, 선배님들과 독자분들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그릴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독자분들이 끝낼 때가 되었다고 느낄 때까지 그리겠다"고 말했습니다.
1000회에 대한 독자들의 축하도 이어졌습니다. ‘마음의 소리’ 1,000회에는 공개 10분만에 약 1만 건의 댓글이 올라왔습니다. 네이버 또한 ‘마음의 소리’ 1,000회를 기념회 네이버 사옥 1층에 특별 전시 공간을 2016년 1월 18일까지 운영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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