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 조선 5개사가 독식하던 전 세계 조선 시장 판도가 처음으로 깨졌다.
29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와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는
지난 11월 말 수주 잔량 기준 각각 824만4천 CGT(표준화물 환산톤수, 126척), 503만2천 CGT(90척)로 세계 1,2위를 차지했다.
세계 2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왔던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는 3위(104척, 500만2천 CGT)로 밀려났다.
이런 가운데 현대중공업그룹의 현대삼호중공업이 4위(92척, 392만4천 CGT)를 기록한 데 이어
5위 자리에 상하이 와이가오차오(78척, 303만 CGT)가 처음으로 입성한 것이다.
그동안 세계 5위 붙박이였던 현대미포조선(127척, 284만6천 CGT)은 6위로 처졌다.
중국 업체가 톱5에 든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한국 조선소들이 세계 1~5위를 휩쓸던 조선 시장 판도가 무너진 것이다.
수주 잔량은 조선업체가 확보한 일감량으로 조선소의 위상을 보여주는 지표.
조선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중국은 조선소들이 워낙 많아 전체 일감으로 따지면 중국이 많았지만 세계 1위부터 5위까지 조선소는 한국의 독무대였다"면서
"그러나 올해 들어 경영난으로 움츠리면서 국내 조선 빅5의 입지가 급격히 흔들려 중국에 추월당하는 상황까지 맞게 됐다"고 허탈해했다.
지난 11월 말 수준 잔량 기준 세계 7위와 8위도 모두 중국 조선소로
장쑤 뉴 YZJ(99척, 241만6천 CGT)와 후둥 중화(49척, 219만7천 CGT)가 그 주인공이었다.
문제는 내년에도 국내 조선 빅5의 경영 전망이 밝지 않다는 점이다.
대우조선은 해양플랜트 부실로 지난 2분기 3조여원의 적자를 내고 3분기에도 최대 1조원 이상의 영업 손실을 내면서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한 상태고
현대중공업도 초긴축 경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삼성중공업도 별반 다르지 않다.
더욱 지적하고 싶은 것은 정부가 이런 상태를 거의 방치,대책 마련에 공을 들이고 있지 않다는 업계의 볼멘 소리가 적지 않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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