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코레일 계열사 사업조정, 책임사업부제 확대 시행 등 기능조정을 통한 경영혁신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정부는 지난 5월에 `공공기관 SOC 등 3대 분야 기능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코레일은 계열사 민간경합 분야 진입제한, 책임사업부제 도입 등 15개 과제를 추진 중입니다.
코레일은 올해 4월에 물류부문 책임사업부제를 출범한데 이어, 내년 1월부터 차량 정비·임대 및 시설 유지보수 부문에도 구분회계 시행을 통해 책임사업부제를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차량 정비·임대 및 시설유지보수는 운송사업부문을 지원하는 분야로 이번에 회계 분리가 시행됨에 따라 운송부문과의 내부거래 단가와 규모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업부문별 원가구조 투명성이 증대되고 경영상태를 보다 더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되는 등 책임경영이 가능해 짐은 물론 사업부문간 경쟁을 통해 코레일 전체 경영효율성이 증대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내년에 책임사업부제 운영성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사업부별 경영책임 부여 및 성과 연계방안 마련 등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기능조정방안 등`공공기관 정상화대책`에 따른 경영효율화 노력으로 금년에도 2년 연속 약 1,000억원의 영업흑자가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핵심사업 위주로 역량을 집중하는 등 기능을 지속 조정하고 각 사업부문별 책임경영을 강화해 저비용 고효율의 경영체계를 구축함은 물론 철도서비스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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