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조경 디자이너와 협업한 단지조경과 축구장 3배 크기에
단순한 주거지 개념이었던 집의 가치가 달라지고 있다. 최근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기존 아파트와 차별화를 둔 `감성`과 문화를 담은 아파트들이 각광 받고 있다.
감성과 건강, 문화, 편의성 등을 담은 아파트는 남녀노소를 초월해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잘 지은 집`은 기본이고 이제는 `누리며 살수 있는 집`을 원하는 수요가 늘어나자 이에 발 맞춰 건설들도 저마다 특화설계를 도입해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입주민의 건강한 정서와 윤택한 삶을 위해 단지 조경에 조각품을 활용해 야외 미술관의 정치를 느끼게도 하고, 단지 일부 펜스에 유명 작가의 미술작품을 설치하는 등 먹고 자는 공간에서 감성을 충전하는 곳으로 우리의 집이 변모하고 있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서도 감성과 문화를 담은 아파트가 있어 눈길을 끈다.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가 그 주인공. 노후화된 일산신도시는 아파트들이 오래된데다 커뮤니티 시설을 비롯해 주거편의시설이 미흡한 실정이다.
일산신도시에 거주하는 김진영(54세/ 일산 서구 거주)는 "일산신도시 아파트들은 커뮤니티 시설이나 단지 내 조경 등이 갖춰지지 못하고, 주차공간도 부족한 곳들이 대부분이다"며 "반면 최근 일산에서 분양한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만 보더라도 커뮤니티 시설과 단지 내 조경시설이 특화된데다 주차공간도 풍부해 마음에 쏙 든다"고 말했다.
이처럼 올해 고양시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분양하고 있는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가 뜨거운 감자다. 단지는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49-1 일원에 위치했고, 지하2층 지상 32층 12개 동 전용 59~98㎡ 총 1802가구 규모다.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의 강점 중 하나는 커뮤니티 시설에 있다. 클럽하우스를 보는 듯한 고급스러운 외관과 풍부한 시설은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휘트니스존, 골프존, 독서실, 북카페 등과 함께 입주민들의 문화, 건강 등을 책임진다. 또 축구장 3배 크기의 단지 내 조경 조망도 가능해, 주거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일산 동구에 사는 황기진씨(42세/ 가명)는 "일산신도시와 풍산지구 등 고양시에 위치한 아파트들을 보면 대부분 지상에 주차장이 있다"며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축구장 3배 크기에 단지 내 조경이 갖춰졌고, 주차장을 모두 지하화한 점이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어 "특히 세계적인 조경디자이너 로드베이크 발리옹과 협업을 통해 단지 내 조경을 특화한 점도 계약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로드베이크 발리옹은 네덜란드의 트벤테 국립박물관의 조경 디자인을 맡아 지난 2004년 미국조경건축가협회로부터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는 세계적인 조경 디자이너다.
국내에서는 수원아이파크시티와 대구월배아이파크 등의 단지 설계에 참여해 이름을 알렸다. 특히, 대구월배아이파크는 머니투데이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주택도시보증공사가 후원한 `2015년 대한민국 명품하우징 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명품단지에 선정되는 등 디자인 측면에서도 높은 인정을 받은 바 있다.
이 밖에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교통환경도 뛰어나다. 경의중앙선 풍산역이 걸어서 10분(500m) 거리에 있어 서울역까지 약 37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서울외곽고속도로 고양IC를 비롯해 자유로, 제2자유로 등도 이용이 수월해 도심 및 여의도권 출근도 수월하다.
또 단지 바로 뒤편에 안곡중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하늘초등학교, 모당초등학교, 안곡고등학교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자녀들 통학이 수월하다. 일산신도시에서 가장 유명한 후곡학원가도 차량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생활인프라도 잘 갖췄다. 단지 바로 옆으로 롯데마트가 계획돼 있고, 이마트 풍산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또 동국대학병원, 고양시립 마두도서관, 애니골카페촌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정발산역 중심상업지구가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어, 롯데백화점, CGV, 홈플러스 등 상업시설과 정발산공원, 일산문화공원, 일산호수공원 등의 이용도 수월하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89 (지하철 3호선 마두역 뉴코아백화점 건너편)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18년 5월 예정이다. 분양문의는 031-969-9998 로 전화하면 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