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부처 업무보고] 로봇에게 자산관리 받는다

입력 2016-01-18 10:00  

컴퓨터가 투자 자문을 해 주는 `로보어드바이저`서비스가 활성화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도 더욱 정교해질 전망입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투자자가 투자성향과 목표를 설정하면 컴퓨터 프로그램이 맞춤형 포트폴리오와 금융상품, 적합한 판매회사까지 소개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동안 대면 계약을 의무화한 규제 때문에 활성화되지 못했지만 금융위원회가 이번 부처 업무보고를 통해 이 규제를 풀어주겠다고 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투자자와 컴퓨터가 직접 온라인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투자자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금융상품을 구매할 때 자문사와 판매사를 각각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해소됩니다.

앞으로는 은행이나 증권사 한 곳에만 가도 자문과 판매 서비스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금융위가 관련 제도를 손봤기 때문입니다.

고객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모아 상품개발이나 마케팅에 활용하는 빅데이터 서비스 역시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금융위는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 등 특정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금융거래 내역이나 신용도 등의 정보는 개인신용정보 범위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이 모든 정보가 개인신용정보에 포함됐기 때문에 일일이 개인 동의를 얻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빅데이터에 담을 수 있는 정보가 많아지면서 핀테크 기업의 금융권 진출도 한결 쉬워지게 됐습니다.

한편 금융위는 올해 ICT나 바이오, 게임 등 문화·콘텐츠 산업에 80조원을 공급하고 7,500억원 규모의 기술금융 투자펀드를 운용하는 등 자금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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