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TV '여론 영향력' 지상파 유일한 상승, 라디오는 이용점유율 1위

입력 2016-01-22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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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p>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가 실시한 2015년 주요 매체사 `여론집중도` 조사결과 텔레비전 방송의 여론영향력이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MBC가 지상파 가운데 유일하게 이용점유율 상승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p><p>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의 여론영향력은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의 진출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MBC도 지난 2012년 이후 여론 영향력의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5년을 기점으로 이용점유율, 평균시청률 수치가 모두 상승세로 돌아섰다. </p><p>
MBC의 대표 종합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데스크` 역시 지상파 뉴스 프로그램 가운데 유일하게 시청률 반등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나 MBC의 보도 시사 기능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각 방송사 메인뉴스의 연평균 개인시청률 분석결과도 `MBC 뉴스데스크`는 2위를 기록했다. </p><p>
이는 다른 조사 결과와도 일치한다. 지난해 11월 여론조사 전문기관 나이스R&C가 조사한 채널선호도 및 프로그램 품질평가 결과에 따르면 MBC는 `가장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방송채널 평가`에서 2위를 기록했다.</p><p>
라디오 부문에서는 2위와 큰 차이를 벌리며 MBC가 1위를 지켰다. 시사보도 콘텐츠를 편성하는 모든 라디오 방송사 가운데 이용자들이 실제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16개 라디오 방송사의 라디오 청취 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점유율을 산출한 결과 MBC는 40.2%로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p><p>
문화체육관광부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여론집중도` 조사결과는 미디어, 시장경쟁, 조사 분석, 통계 분야 등 각계 전문가 9명의 연구와 설계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2012년 파업이후 MBC TV와 라디오의 경쟁력이 되살아나고 파업을 겪지 않았던 경쟁사를 앞지르고 있다는 사실이 정부공인기관에 의해 확인된 것이다.</p><p>
또 일부 미디어 매체나 정치권에서 MBC의 보도・시사기능을 악의적으로 폄훼하기 위해 인용해 왔던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된 자료와 기사들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조사결과이다.</p><p>
한편, 문화체육관광부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는 여론 형성 매체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관련 법령에 의해 설립된 기구로 독립적으로 운영돼 왔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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