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도 글로벌 히트 모델들의 시장 우위를 더욱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모델 중 글로벌 시장에서 단일 국가 기준으로 10만대 판매를 넘긴 모델을 일컫는 일명 `10만대 클럽` 가입 차종은 지난해 총 19종을 기록했다.
히트 모델이 2014년에 비해서는 2종, 2013년과 비교해서는 5종이 더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10만대 클럽 가입 차종이 탄생한 국가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 등 6개국이다.
국가별로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쏘나타(10만8,438대)와 아반떼(10만422대)가 10만대 클럽에 가입하며 나란히 연간 베스트셀링카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미국에서는 쏘나타(21만3,303대), 아반떼(22만2,576대), 싼타페(11만8,134대), 쏘렌토(11만6,249대), 쏘울(14만7,133대), K5(15만9,414대) 등 6개 모델이 연간 1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특히 중국에서는 랑동(국내명 아반떼MD, 26만7,085대), 투싼ix(10만5,872대), ix25(10만2,755대), 엑센트(21만3,678대), 밍투(15만4,597대), K3(15만5,873대), K2(국내명 프라이드, 16만4,114대) 등 무려 7개 모델이 대박을 터뜨렸다.
인도에서는 그랜드i10(12만4,072대)와 i20(10만9,679대) 등 2개 모델이, 브라질에서는 HB20(17만4,420대), 러시아에서는 쏠라리스(11만5,868대) 등이 10만대 판매고지에 올라섰다.
현대·기아차는 이처럼 `볼륨카(판매 비중이 높은 모델)`의 증가가 다른 차종의 글로벌 판매 확대뿐 아니라 전반적인 수익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시장에서는 브랜드 전체 판매량을 선도하는 `볼륨카`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해당 메이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개선돼 다른 차종의 판매 증대까지 견인하기 때문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한 차종이 10만대 이상 판매되면서 한번 볼륨카로 인식되면 꾸준히 그 수준을 이어가는 경향이 있다"며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10만대 클럽 가입 차종이 19개로 늘어난 것은 현지 트렌드를 최대한 반영한 전략형 차량을 출시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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