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1월에는 해수 온도가 평년대비 2도 이상 높아지면서 김 생산량이 감소했고, 햇빛 노출이 부족해 품질까지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에 롯데마트는 해조류(김) 가격의 안정화를 위해 기존 유통 구조를 개선해 소비자는 안정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어민들은 원물 시세 변동과 관계없이 선급금을 지급해 수익 확보과 판매 경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김 산지에서의 직거래 개념이 아닌 김을 기르기 위한 원초부터 매입해 지정 양식장과 지정 마른김 공장에서 관리하고 상품화 시키는 방식입니다.
이와함께 원초부터 매입·관리하는 김의 경우, 이번에 출시하는 햇 마른김 뿐만 아니라 향후 전장김, 식탁김 등 여러 품목으로 상품을 확대해 다양한 형태의 김을 출시 할 계획입니다.
심성보 롯데마트 건해산물 팀장은 "해수 온도 상승으로 김 생산량이 줄고 시세 가 오르는 등 김 수급 물량이 불안정한 상황"이라며 "원초부터 구입하는 방식으로 어민에게는 선급금을 통해 수익을 확보해주고 고객에게는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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