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이 관심을 모은다.
이상지질혈증이란 중성지방이 증가하고 HDL콜레스테롤이 줄어든 상태를 뜻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과도 연관이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예방법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식이요법을 통해 인체 면역력을 강화해야 한다. 금연이 요구되고 간접흡연도 조심해야 한다.
한편, 낮잠이 `혈압`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지난해 그리스의 아스클레피온 불라종합병원 연구진이 낮잠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고 보도했다.
연구진은 고혈압이 있는 남녀 386명(평균 연령 61세)을 상대로 실험한 결과, 낮잠을 잔 사람의 혈압 측정치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평균 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규칙적으로 낮잠을 잔 사람의 심장 수축기 혈압은 잠에서 깨어났을 때와 밤에 자는 동안, 비수면자보다 각각 4%, 6% 낮았다. 심장 건강과 관련한 다른 측정치도 낮잠을 잔 사람 쪽이 우월하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낮잠 그룹의 맥파혈류속도(pulse wave velocity) 수준은 비수면 그룹보다 11% 낮았다.
마노리스 칼리스트라투스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낮잠을 잔 사람이 동맥과 심장 질환에서 좀 더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낮잠이 혈압을 낮춘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잠을 오래자는 게 더 이롭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결과"라고 덧붙였다.
(사진=YTN뉴스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