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공인인증 빼내 카드 부정사용 피해 4.1억원‥소비자 '주의보'

김정필 부장

입력 2016-03-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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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PC에서 공인인증서나 개인정보 등을 몰래 빼내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뒤 골드바 등 물품 구입에 부정사용한 피해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올들어 이같이 개인정보를 도용해 카드 부정 발급·사용한 금액이 모두 4억1천만원에 달하고 있다며 금융소비자 주의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22일 금감원은 최근 개인PC에서 공인인증서, 개인정보 등을 몰래 빼내 금융소비자 본인도 모르게 온라인으로 신용카드를 부정발급받아 인터넷 쇼핑사이트 등에서 골드바 등 현금성 물품 구입에 사용한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피해 고객 등에 따르면, 은행 홈페이지로 위장된 피싱사이트에 접속된 줄 모르고 보안카드번호,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한 이후 피싱이나 파밍 등의 수법으로 신용카드가 부정발급됐거나 보이스피싱에 속아 신분증 발행일자, 보안카드번호 등을 전화 통화로 본의아니게 알려주게 된 이후 신용카드 발급이 신청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올들어 1월 이후 현재까지 이같은 방식으로 카드가 부정발급돼 사용된 금액은 약 4억1천만원으로, 서울 중부경찰서는 신용카드사의 사고발생보고를 통해 사건을 인지한 뒤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현재 도용된 공인인증서로 카드가 발급된 피해 고객에 대해 안내 절차를 밟은 뒤 카드 부정발급으로 사용된 사고금액은 청구하지 않도록 하는 등 피해에 대해 전액 보상이 가능토록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2의 피해 방지를 위해 도용된 공인인증서는 폐기 조치하는 한편, 카드사나 은행의 전산망을 확인한 결과, 해킹 흔적이 없고 고객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감원은 도용된 공인인증서의 신용카드 발급 사용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신용카드사들에게 보안을 한층 강화하도록 지도할 계획입니다.

우선 카드신청과 발급과정에서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하고, 5만원 이상 카드거래내역 승인 SMS 무료서비스 신청에 대한 홍보 강화, 카드발급 신청을 전후로 개인전화번호 등이 변경된 경우 카드신청 IP 확인 등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해 심층 모니터링을 하도록 신용카드사들의 보안을 강화토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불법카드가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카드결제시 사용한 PC 정보를 확인해 조기에 불법거래를 적발하는 한편 생체인증, 카드에 OTP 탑재 등 핀테크를 활용한 보안강화 수단 등을 적극 활용토록 할 예정입니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들의 경우 사고예방 법을 참고해 개인정보 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경우 관련 카드사고 피해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공용PC에서 공인인증서 사용을 자제,, 의심되는 사이트의 접근 자제 등 공인인증서 관리에 유의 사항을 전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거래 내역이 SMS로 통지되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카드 사기발급 적발에 도움이 된다"며 "이러한 서비스는 카드사에 신청해야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5만원 이상 카드거래에 대해서는 무료로 제동중인 SMS 문자알림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유료이기는 하지만 신용정보사에서 제공하는 개인정보 조회금지 신청제도를 활용하거나 해외 출국계획이 없는 경우 ‘해외 카드결제 차단 신청’을 하면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는 해외에서의 카드 부정사용을 막을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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