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시장을 잡기 위한 게임업계 내 인수합병 경쟁이 뜨겁습니다.
기존 모바일 게임사는 말할 것 없고 PC 게임사들마저도 모바일 게임사 인수전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문성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달 미국 모바일 게임 개발사 `빅휴즈 게임즈`를 인수한 국내 1위 게임사, 넥슨.
내년까지 모바일 게임사 인수에 1,200억 원을 쓰겠다고 밝힌 컴투스.
지난해 미국 모바일 게임사 `SGN`을 사들인 넷마블 역시 게임사 추가 인수를 검토 중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은 인수 자금으로만 약 4천억 원 정도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게임업계가 너나 할 것 없이 모바일 게임사 인수에 나서는 건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격히 커지고 있기 때문.
매출액 기준으로 지난해 비디오 게임과 PC 온라인 게임은 각각 2%와 7% 성장에 그친 반면
모바일 게임은 무려 21%나 성장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로 알려진 PC 온라인 게임의 강자 블리자드가 59억 달러, 우리 돈 6조7천억 원에
세계 3위 모바일 게임사 `킹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사들인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섭니다.
최근엔 국가별로 맞춤형 게임 개발로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아예 현지 모바일 게임사를 인수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세진 / 넷마블 홍보팀장
“중국 업체, 일본 업체, 미국 업체, 유럽 업체든 그 나라 성향에 맞게 잘 만들잖아요. 요즘은 타깃별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일본식으로 만들든지 중국식으로 만들든지 해서. 그런 것을 염두에 두고 게임을 잘하는 회사를 많이 찾고 있고.”
지난해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약 23조 8천억 원.
모바일 게임시장 선점을 위한 게임사들의 치열한 인수전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문성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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