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과 인터넷 뱅킹의 발달로 지점을 찾는 고객들이 줄어들어 영업범위가 중복되거나 수익이 낮은 점포를 적극적으로 통폐합 또는 축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DB>
11일 시중·지방은행 13곳의 2015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각 은행들이 국내에서 운영하는 본점과 지점, 영업소, 사무소는 모두 5,890곳으로 KEB하나은행과 통합하기 전 외환은행을 포함해 같은 은행들이 2014년 말 기준으로 운영한 지점은 6,055곳이었다.
1년 사이에 165개의 지점이 사라진 것으로 SC제일은행의 지점이 2014년 283개에서 지난해 212개로 71개 줄어들어 가장 감소 폭이 컸다.
SC제일은행은 지점을 축소하는 대신에 직원 2~3명이 상주하며 태블릿PC를 활용, 현금 출납 외의 은행서비스를 처리해주는 형태의 `뱅크샵`과 스마트뱅킹센터 등을 42곳 새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도 지점이 2014년 993개에서 2015년 956개로 줄어들어 1년 사이에 37개 축소됐고 KEB하나은행의 경우 외환은행과 통합하기 전인 2014년에는 두 은행을 합쳐 지점 961곳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통합 후인 지난해 말에는 934곳으로 27곳 줄어들었다.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한 국민은행도 2014년 1,161개에서 지난해 1,138개로 23개의 지점이 축소됐다.
신한은행(901개→899개), 기업은행[024110](649개→648개), 씨티은행(134개→133개) 등은 감소폭이 비교적 적었다.
13개 은행 가운데 지난해 지점 수를 줄이지 않은 은행은 경남·전북·제주은행 등 지방은행 세 곳뿐이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뱅킹의 하루 평균 이용건수는 4,239만 건으로 2012년 1,294만건에서 3년 사이에 무려 3배 넘게 증가했다.
모바일뱅킹의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지난해 2조4,962억원으로 2014년(1조8,326억원) 대비 36.2% 늘었다.
당연히 이같은 현상이 은행 지점 축소의 가장 큰 배경이다.
지점수 축소와 함께 은행들의 자동화기기도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13개 은행이 운영하는 ATM·CD기와 공과금수납기 등 전체 자동화기기 수는 2014년 46,056개에서 지난해 45,556개로 정확히 500개 줄어들었다.
현금 입출금과 통장정리를 할 수 있는 ATM기기만을 기준으로 보면 2014년 39,723개에서 지난해 38,254개로 감소폭이 1,469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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