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라인 11]
김동환의 시선
출연 : 김동환 앵커
시장을 향한 신선한 시각……
오늘 김 동환 의 시선이 머무는 곳은 `1억 대`입니다.
우리나라 간판 자동차 기업이죠. 현대?기아차가 이달 중으로 자동차 생산 `1억 대`를 돌파한다고 합니다. 1962년 기아자동차가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한지 54년 만에 `1억 대`를 넘기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팔린 아반떼를 기준으로 `1억 대`를 펼쳐 놓으면 서울시를 채우고도 넘쳐 분당, 일산까지는 채워야 할 정도고 지구둘레를 11바퀴 이상 돌 수 있는 정도니까 대단한 것입니다.
더 대단한 것은 `98년부터 국내 판매를 따라잡은 수출 비중은 계속 늘어서 작년 기준으로 84%가 해외에서 팔릴 정도가 됐고, 작년에만 800만 대 이상을 팔아 양사를 합치면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에 2010년 이후 5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국내 연관 제조업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죠. 매출 1,000억 원 이상의 협력사만 146개 사에 달하고, 이들 협력사의 평균 거래기간도 28년이나 되니까 국내 중소기업의 평균 업력이 11년인 것을 감안해 보면 현대?기아차가 우리 산업에 기여한 바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현대?기아차가 개척한 한국 자동차 산업이 우리나라 전체 고용의 7% 이상을 담당하고 있고, 자동차 관련 세수만해도 전체의 14%가 넘으니까 하나의 산업이 나라에 얼마나 큰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실감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제 현대?기아차는 또 다른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주요 시장인 신흥국 경제부진으로 인한 판매 부진, 중국 로컬 업체들의 약진으로 인한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의 하락, 미국 제조업의 부활로 인한 GM, 포드, 크라이슬러 같은 전통 강자들의 공격, 엔저로 인한 도요타를 비롯한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약진. 하나 같이 전 같지 않은 불리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짜 위기는 기존 시장 내에 있지 않습니다. 일주일 만에 30만 대 이상 주문이 들어온 테슬라의 전기차에서 보듯이 자동차 산업은 이제 이른바 패러다임 쉬프트의 국면에 들어와 있습니다. 구글, 애플 같은 IT기업들이 인공지능을 이용한 무인차 개발에 앞서가고 있는 것도 현대차에게는 또 다른 도전입니다.
거꾸로 얘기하면 정몽구 회장의 품질 경영이 이룩한 `1억 대`의 꿈이 이젠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이어져 세계 자동차 산업의 진정한 리더의 자리에 오를 수도 있는 기회가 오고 있기도 한 것입니다. 한번 돌아보기를 바랍니다. 50여년 전 정주영 회장과 김선홍 회장이 자동차를 만들겠다고 했을 때 오늘 같은 날이 있으리라고 예견한 사람이 있었을까요?
이제 또 다른 도전에 나서야겠습니다. 지금까지 `1억 대`를 팔아서 벌어들인 돈과 노하우 그리고 그 선대의 열정을 바로 미래기술 개발이라는 용광로에 다 밀어 넣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다음 50년이 지나면 세계 제 1의 자동차 회사, 또 세계 최고 품질의 첨단 자동차 회사를 가진 우리나라가 되기를 기원해 봅니다.
지금까지 김동환의 시선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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